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Google Analytics 4(GA4)를 구글태그매니저(GTM)와 연동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 4(GA4)를 구글태그매니저(GTM)와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Google Analytics 4(GA4)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Google Analytics4(GA4)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새롭게 선보인 Google Analytics4(GA4)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Google Analytics 4(GA4)란? Google Analytics 4(GA4)는 백엔드에서 Firebase를 사용..

finedata.tistory.com

 

그리고 구글태그매니저(GTM)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구글태그매니저(GTM)란?

안녕하세요! GA로 데이터를 쉽게 보내주는 관리 시스템인 GTM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는 웹 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태그(tag)라고 부르는 추적 코드를 쉽고 빠르게 업데

finedata.tistory.com

 

 

 

 

 

 

 


 

 

 

 

 

 

 

Google Analytics 4(GA4)에서 수집되는 이벤트(event)

 

Google Analytics 4(GA4) 이전의 유니버설 구글애널리틱스와 다르게 이벤트를 설정하지 않아도 수집되는 항목들이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Google Analytics 4(GA4)에서 추적되는 이벤트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관리 > 데이터 스트림 > 해당 스트림 클릭 >

향상된 측정 확인하면 됩니다. 이벤트를 측정하기 위해서 향상된 측정을 활성화활성화하셔야합니다.

 

 

 

 

향상된 측정을 확인하면 페이지 조회(pageview), 스크롤(scroll) 자동으로 추적되기에 GTM에서 해당 이벤트들을

따로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스크롤은 90% 이상 내렸을 길이가 추적됩니다. 또한 동영상은 유튜브에 한해 재생 시작 여부를

추적, 시청 완료, 재생률(10%, 25%, 50%, 75%)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파일 다운로드의 경우는 추적 지원 범위가 해당 표와 같습니다.

 

 

 

 

** 향상된 측정 정보 확인 링크

 

향상된 측정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향상된 측정을 사용하면 Google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에서 옵션(이벤트)을 사용 설정하여 내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코드를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웹 스트림에 이러한

support.google.com

 

 

 

 

 

 

 

 

 

Google Analytics 4(GA4) 구글태그매니저(GTM) 연동하기

 

Google Analytics 4(GA4)를 구글태그매니저(GTM)에 연동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스트림의 측정 ID 알아야 합니다.

해당 데이터 스트림의 측정 ID 복사한 페이지에 구현된 GTM 컨테이너로 이동합니다.

 

 

 

 

 

해당 GTM 컨테이너에서 태그 영역에 들어가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태그 구성을 클릭하고 GA4 구성을 선택해 줍니다.

 

 

 

 

 

 

태그의 측정 ID 영역에 Google Analytics 4(GA4)에서 복사해 측정 ID 입력합니다.

 

 

 

 

 

 

이후 트리거를 All Pages 선택한 저장을 눌러줍니다.

 

 

 

 

 

 

저장된 구성을 확인한 GTM 제출합니다.

** 태그를 만들었더라도 제출을 하기 전까지는 구글애널리틱스에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습니다.

 

 

 

 

 

 

버전 이름을 설정한 게시를 눌러줍니다.

 

 

 

 

 

 

게시가 것을 확인한 GTM에서 미리보기 눌러줍니다. GTM에서 설정해 구성 태그가 터진 것을 확인합니다.

 

 

 

 

 

 

 

 

 

 

 

 

구글태그매니저(GTM) 구성 설정이 필요한 이유

 

구글태그매니저(GTM)에서 Google Analytics 4(GA4) 정보를 보내기 위해 설정해 구성 태그를 사용합니다.

해당 구성 태그는 GA4 이벤트 설정 태그를 만들 구성 태그로 설정할 있습니다. 설정을 하게 되면 이벤트는

구성 태그와 연동된 GA4 데이터를 보낼 있게 됩니다.

 

 

 

 

 

 

 

 

 

 


 

 

 

 

 

 

 

Google Analytics 4(GA4)와 구글태그매니저(GTM)을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구글태그매니저를 이용해 맞춤이벤트(Custom Event)설정,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등을 설정할 있습니다.

이후의 포스팅에서는 다른 클릭 이벤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