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구글애널리틱스4(GA4)의 이벤트 범위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및 측정항목(Custom Metric) 보고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4 이벤트 범위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측정항목(Custom Metric) 보고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게시했던 맞춤이벤트(custom event) 이어서 진행하겠습니다.

 

혹시나 이전 포스팅을 읽지 않으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Google Analytics4(GA4)에 구글 태그 매니저(GTM) 맞춤 이벤트(custom event)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4(GA4)에 GTM 맞춤 이벤트(custom event)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GTM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finedata.tistory.com

 

 

 

 

 

 


 

 

 

 

 

 

맞춤이벤트(Custom Event) 보고서에서 보려면

 

 

이전 포스팅에서 설정했던 맞춤 이벤트 내의 매개변수는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과 측정항목(Custom Metric) 설정하지

않으면 보고서에서 없습니다.

 

매개변수를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및 측정항목(Custom Metric)로 설정하지 않은 보고서

 

 

 

 

자동으로 수집되는 page_view 같은 이벤트들은 매개변수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따라서 맞춤 이벤트로 설정한 이벤트는 매개변수에 관한 측정기준과 항목을 설정해야 합니다.

 

 

 

 

 

 

 

 

 

 

Google Analytics4 이벤트 범위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측정항목(Custom Metric) 보고

 

 

Google Analytics4에서 바뀐 이벤트 범위의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과 측정항목(Custom Metric)의 특징 대해서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벤트 범위 맞츰측정기준 측정항목은 애널리틱스 측정 코드를 통해 수집한 이벤트의 매개변수로부터 값을 가져옵니다.
-        자동 수집되는 이벤트에는 기본 매개변수가 존재합니다(ex. page_view 이벤트)
-        이벤트 최대 25개의 맞춤 매개변수 지정할 있습니다.
-        이벤트 매개변수를 수집하면 해당 맞춤측정기준 또는 측정 항목이 이벤트 세부정보 보고서의 데이터 카드에 표시됩니다.
-        속성 50개의 맞춤측정기준과 50개의 맞춤측정항목만들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Custom Definition) 등록하기

 

사용자 정의(맞춤측정기준/항목)은 GA4 전송하는 모든 맞춤 매개변수에 적용됩니다.

유입 경로 보고서, 탐색, 표준 보고서에서도 있으며 카드 보기 등과 같은 항목에서 사용하려면 맞춤 매개 변수를 등록해야 합니다.

 

 

 

 

1. Google analytics4(GA4)에서 모든 이벤트를 클릭합니다.

 

 

 

 

2. 맞춤 정의 관리 버튼을 눌러줍니다.

 

 

 

 

 

 

3. 해당 맞춤 정의에는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맞춤측정항목(Custom Metric) 존재하는데, 맞춤측정기준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4.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만들기를 보면 이벤트 매개변수 이름과 맞춤 측정 기준 이름이 존재합니다.

해당 부분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GTM에서 설정했던 태그의 매개변수 이름을 확인해주면 됩니다.

 

 

 

 

 

5. 다시 Google analytics4(GA4) 돌아와 해당 매개변수의 이름을 적어줍니다. 각각 따로 설정 합니다.

 

 

 

해당 매개 변수의 이름을 입력한 저장을 눌러줍니다.

 

 

 

 

 

 

6.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측정항목(Custom Metric) 속성별 개수가 목록 하단에 나타나며 측정 기준

측정 항목을 만들 때마다 수가 늘어납니다.

 

 

 

 

 

 

7. 이후 보고서를 확인(24시간 이후)하면 해당 매개변수에 관한 정보들을 있게 됩니다.

 

 

 

 

 

 

 


 

 

 

 

 

 

 

 

해당 사용자 정의(Custom Definition)는은 개수가 100 도달하면 숫자가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이상 만들 없게 됩니다.

또한 맞춤 측정기준(Custom Dimension) 측정항목(Custom Metric) 데이터가 표시되는데 최대 24시간 걸릴 있습니다.

따라서 측정기준/항목을 설정 하루가 지난 뒤에 보고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시간이 지나면 해당 시점부터 수집되는 값을 확인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