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GA)

구글애널리틱스4(Google Analytics4)에서 데이터레이어(Datalayer)를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으로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구글애널리틱스4(Google Analytics4) 데이터레이어(Datalayer)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통해 보고서(report)에서 보는 방법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oogle Analytics4)가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Google Analytics4(GA4)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새롭게 선보인 Google Analytics4(GA4)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Google Analytics 4(GA4)란? Google Analytics 4(GA4)는 백엔드에서 Firebase를 사용..

finedata.tistory.com

 

 

 

 

 


 

 

 

 

 

 

Dimension 이란?

 

기본적으로 이벤트를 설명하는 속성 의미합니다. 매개변수 / 속성 또는 데이터의 특성 의미하며 제품, 이벤트, 사용자 등의

속성이 있습니다.

 

ex) 상품을 구매했을 => 상품명 / 제품 카테고리 / 상품 사이즈

 

 

 

 

 

 

 

 

구글애널리틱스4(Google Analytics4) 맞춤측정기준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맞춤측정기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에는 여러 측정 기준이 이미 존재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이트의 상황을 다룰 없기에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필요합니다.

페이지(page) 와 같은 기준은 보편적이지만 해당 사용자의 사이트에서 구분하고자 하는 기준 있다면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사용할 있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범위(Scope)

 

유니버설 애널리틱스(Google Anayltics) 범위(Scope)’ 4가지 나뉩니다. 범위는 차원이 적용되는 이벤트(Event) 의미합니다.

 

  • 사용자(User) : 사용자 범위의 측정기준은 사용자의 모든 조회 적용됩니다. 사용자 ID 맞춤측정기준으로 전송하게 되면 해당 세션의 모든 조회수와 해당 사용자가 전송한 모든 조회 수에 적용됩니다.(GA 쿠키가 유지될 최대 2)
  • 세션(Session) : 특정 세션의 모든 조회에 적용되는 측정기준 입니다. 트래픽 수치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방문 단위 의미하기도 합니다. 세션의 만료가 존재하는데는 사용자가 30 이상 페이지에서 활동하지 않을 / 12시를 넘길 / 다른 소스나 매체 혹은 캠페인으로 재방문 할 때 입니다.
  • 히트(Hit) : 사이트 내에서 사용자가 발생하는 어떤 행동 의미합니다. , 가장 작은 데이터 단위로서 사이트 방문자가 내에서 행하는 모든 개별적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보통 페이지 (pageview), 이벤트(event), 전자상거래와 같은 행동을 말합니다.
  • 제품(Product) : 전자상거래에 사용하는 데이터입니다. 제품 거래 또는 제품 수익과 같은 특정 제품의 동작을 보여줍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의 범위를 간략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측정기준의 범위(scope)에 대해  알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맞춤측정기준(Dimension)과 측정항목(Metric)

오늘은 Google Analytics의 맞춤측정기준과 맞춤측정항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Google 웹 로그 분석 범위를 이해하면 데이터, 특히 모든 종류의 맞춤 설정 가능한 보고서를

finedata.tistory.com

 

 

 

범위의 규칙은 사용자가 정의한 테이블 또는 사용자 정의 보고서에 적용됩니다.

측정기준(dimension) 측정항목(metric)에는 범위(User, Session, Hit) 존재하며 다른 범위의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결합할 없습니다.

 

예를 들어 세션(Session) 소스(source), 도시(city) 와 같은 세션 수준의 측정기준에만 사용됩니다.

페이지(Page) 같은 히트(Hit) 세션과 결합할 없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oogle Analytics4)에서 범위가 변경된

 

  • GA4 에서는 세션 범위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특정 세션의 모든 이벤트에 측정기준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모든 이벤트와 함께 측정기준을 전송해야하기 때문입니다.
  • GA4 차원은 기본적으로 히트(Hit) 범위 지정됩니다.(이벤트 기반이기 때문)
  • 이벤트와 함께 매개변수(Parameter) 보내면 해당 매개변수는 히트(Hit) 범위가 지정됩니다.
  • 사용자범위(user) 측정기준과 같은 것은 사용자속성(User Property) 입니다.
  • GA4 에서 사용자 속성은 모든 이벤트로 설정되지만 동일한 세션 과거 이벤트는 수정되지 않습니다.
  • 단일 GA4 속성에 최대 25개의 사용자 속성 가질 있습니다.
  • 제품범위(Product)에 대해서는 데이터를 GA4 보낼 있지만 현재로서는 보고서에서 정확하게 보는 방법이 없습니다.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설정과 보고서(report)에서의 설정

 

구글애널리틱스4(Google Analytics4) 사용자 지정 데이터를 GA 보내는데 매우 유연한 속성 가집니다.

따라서 원하는 맞춤매개변수를 전송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해당 사이트에서 결제가 이뤄질 때 ‘결제 채널’이 무엇인가 대해서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태그의 이벤트는 ‘begin_checkout’이고 가져올 매개변수는 ‘pay_channel’ ‘pay_channel’입니다.

 

**해당 이벤트는 이전에 데이터레이어(Datalayer)를 삽입한 것으로 실습이 이뤄집니다.

 

 

 

 

 

 

 

해당 구매하기버튼을 클릭했을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구글태그매니저(GTM)의 미리보기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벤트에 대한 데이터레이어(Datalayer)가 들어오는지 정보를 확인한 ‘pay_channel’ 대한 매개변수(parameter) GA4 나타나게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구글태그매니저(GTM)으로 돌아가 변수 > 데이터레이어 변수 > 변수 이름(pay_chnnel) 입력한 저장 눌러줍니다.

 

 

 

 

 

 

 

 

그 다음 트리거로 이동해 새로 만들기 > 맞춤 이벤트 > 이벤트 이름(begin_checkout) 적어줍니다.

 

 

 

 

 

 

 

 

마지막으로 태그로 들어가 새로 만들기 > 해당 태그를 구성 줍니다. 태그 구성 제출을 클릭하면 GA4 태그가 반영 될 것입니다.

 

 

 

 

 

 

 

 

** GA4에서 맞춤 이벤트를 설정하는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맞춤 이벤트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Google Analytics4(GA4)에 구글 태그 매니저(GTM) 맞춤 이벤트(custom event)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4(GA4)에 GTM 맞춤 이벤트(custom event)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GTM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finedata.tistory.com

 

 

 

 

 

 

이제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설정하기 위해 구글애널리틱스4(Google Analytics4) 돌아옵니다. 모든 이벤트로 들어가 맞춤정의관리눌러줍니다.

 

 

 

 

 

 

 

 

맞춤측정기준에서 맞춤측정기준 만들기 클릭해 줍니다.

 

 

 

 

 

 

 

 

pay_channel 대한 측정기준을 적은 저장을 눌러줍니다.(본인이 이전에 태그에서 설정해 둔 매개변수를 적으면 됩니다.)

 

 

 

 

 

 

 

 

24시간이 지난 보고서에서 해당 매개변수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있습니다.

 

 

 

 

 

 

 

 

 

 


 

 

 

 

 

 

 

 

 

맞춤측정설정은 보고서에서 최대 50개까지 생성 있습니다. 또한 매개변수의 이름은 40 이하로 규정됩니다.

이벤트 매개변수는 최대 25개까지 생성할 있기에 해당 사항을 고려해서 이벤트를 생성해야 같습니다.

 

 

데이터레이어(Datalayer)의 정보를 매개변수(Parameter) 지정해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을 통해 보고서에서 보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24시간이 지난 이후에 pay_channel 대한 정보를 보고서에서 확인할 있게 됩니다. 해당 결제채널을 구분할 있는 방법 파인데이터의 ‘고도몰 간편결제 솔루션’과도 연결된 내용이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터를 확인해 주세요.

 

 

 

고도몰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N.Pay(네이버페이) 연동 솔루션

요즘 언택트 시대가 되면서 온라인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중인데요, 그로 인해 많은 기업들도 새로운 방법으로 소비자들과 대면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온라인 시장의 규모가 커질수록 기

finedat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