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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GA)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맞춤측정기준(Dimension)과 측정항목(Metric)

오늘은 Google Analytics 

맞춤측정기준과 맞춤측정항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Google  로그 분석 범위를 이해하면 데이터

특히 모든 종류의 맞춤 설정 가능한 보고서를 최대한 활용할  있게 됩니다

스코프는 사용자가 알고 있는 모든 Google  로그 분석에서 수행하는 모든 작업을 처리하기도 합니다.

 

 

Google  로그 분석의 범위는 크게 맞춤측정기준(Dimension) 측정항목(Metric) 존재합니다.

 

 

-  측정기준(Dimension) : 데이터의 설명적인 측면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텍스트로 나타낼  있는 정보들을 담는 것을 의미합니다
                                      방문 페이지, 접속지역, 사용하는 기기, 카테고리  소스/매체  같은 것을 말합니다
                                      => 사용자의 특성

-   측정항목(Metric) : 측정 항목은 이런 측정 기준에 대한 측정 값을 의미하는데, 주로 숫자로  데이터들을 다룹니다.

                                  세션, 페이지   이탈률, 상품수익과 같은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  특성을 정량적으로 알기 위한 수치

 

 

 

 

 

** 둘은 쌍으로 존재해야 합니다.

 

 

 

- 자주 사용되는 측정 기준측정항목

 

   Audience : 사용자유형기기카테고리운영체제브라우저국가지역 

   Acquisition : 소스매체캠페인키워드광고 콘텐츠 

   Behavior : 페이지방문페이지이탈페이지이벤트 카테고리이벤트 액션이벤트 라벨, 세션페이지뷰 세션 시간 

   Conversion : 상품쇼핑 단계, checkout 옵션, 목표 완료수거래수수익상품수익 

 

 

 

 

 

 

범위 작동 방식

 

: Google  로그 분석의 범위의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는 4가지의 방법이 존재합니다.

 

 

1.     사용자(User) : 사용자의 집계  세션  조회수(페이지 ) 같은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고유의 쿠키 ID(CID), Client ID 의미합니다.

                              * CID  브라우저, 디바이스의 고유 식별 ID 의미합니다.

 

2.     세션(Session) : 트래픽 수치   정확하기 파악하기 위한 방문 단위를 의미합니다

                                이 세션의 경우는 만료가 존재하는데, 사용자가 30 이상 페이지에서 활동을 하지 않을  

                                 /  12시를 넘길  / 다른 소스나 매체 혹은 캠페인으로 재방문  때입니다

                               세션이 만료된다는 것은 Google Analytics에서 사용자를 새로운 방문자로 취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3.     히트(Hit) : 히트는 사이트 내에서 사용자가 발생하는 어떤 행동을 의미합니다

                         즉, 가장 작은 데이터 단위로 웹사이트 방문자가 웹사이트에서 행하는 모든 개별적 상호작용 입니다.

                         보통 페이지뷰, 이벤트, 전자상거래와 같은 행동을 말하며 이벤트와 거래도 히트 레벨에 해당합니다.

                         ** 이러한 상호작용 중 페이지뷰는 애널리틱스 추적코드가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반면에

                                  '이벤트'와 '전자상거래' 정보는 추가 설정(tagging)을 통해 별도로 데이터를 전송해야만 합니다. 

 

4.     상품(Product) : 제품 범위는 전자 상거래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입니다

                                 제품 거래 또는 제품 수익과 같은 특정 제품의 동작 보여줍니다.

 

 

 

범위의 규칙은 사용자가 정의한 테이블 또는 사용자 정의 보고서에 적용됩니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는 범위(User, Session, Hit) 존재하며 다른 범위의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결합할  없습니다.

예를 들면 Session 소스와 도시와 같은 세션 수준의 측정기준에만 사용합니다.

 Page 같은 Hit 세션과 결합할  없습니다.

 

 

 

 

 

 ** 범위는 계층 구조를 구성합니다.

 

 

 

 

사용자(User) 수준의 범위란?

 

: 사용자 수준의 범위는 사용자의 행동을 종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데이터는 클라이언트 ID 저장하여 Google  로그 분석에서 수집됩니다

이는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에 대해 클라이언트 ID라는 Google  로그 분석 추적 코드에서 랜덤의 수를 할당합니다

ID 장치 브라우저 쿠키에 저장되고  정보를 통해서 사용자 범위가 지정됩니다.

 

 

세션(Session) 수준의 범위란?

 

: 세션은 경로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홈페이지의 메인페이지 –> 장바구니 페이지 -> 결제 페이지로 사용자가 이동을 했을 

세션의 사용자는 사이트에서 3페이지를 방문한 하나의 세션으로   있을 것입니다.

 

 

 

히트(Hit) 수준의 범위란?

 

: 히트는 사용자가 홈페이지 내에서 하는 구체적인 행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를 눌러 본다거나 동영상을 재생하는 것과 같은 행동을 의미합니다

이전에 페이지를 눌러보는 것도 하나의 조회수가 되기에  3개의 페이지를 눌렀다면 3번의 히트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CTA 클릭할  실행되도록 설정된 이벤트 추적이 있으면 모두 히트 수집됩니다.

 

 

 

제품 수준의 범위란?

 

: 제품 수준의 범위는 전자상거래 , 구매와 관련된 행동의 시점을 의미합니다

장바구니에 담는 횟수, 소비한 시간 등은 모두 제품 수준의 범위라고   있습니다

또한 최종 구매된 상품의 갯수와 같은 것도 제품 범위로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이런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 사용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심도 깊은 분석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