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GA)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이번에는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행동 보고서 내에 있는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는 주로 특정 페이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궁금할 때 사용되곤 합니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를 보면 조회수이탈률 등의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내에는 모든 페이지 보고서,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

방문 페이지 보고서, 종료 페이지 보고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우선 구글애널리틱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를 보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의 주요 항목에 대해 파악해 보겠습니다.

 

- 페이지뷰 수 : 해당 페이지의 조회수를 의미합니다. 사용자 A가 해당 페이지를 10번 본다면 페이지뷰 수는 10이 됩니다.

- 순 페이지뷰 수 : 해당 페이지의 순 조회수를 의미합니다.(중복 제외 페이지뷰 수) 사용자 A가 해당 페이지를 10번 봤다면

중복 제외 1번이 순 페이지뷰 수가 됩니다.

- 평균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 : 해당 페이지의 평균 사용시간을 의미합니다.

- 방문 수 : 해당 페이지로 홈페이지를 방문한 수를 의미합니다. 사용자 A가 해당 페이지로 홈페이지를 방문했다면 방문 수는

1이 됩니다.

- 이탈률 : 해당 페이지로 홈페이지를 처음 방문해 해당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비율, 페이지 이동이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 종료율 : 해당 페이지에서 페이지를 종료한 비율을 말합니다. 사용자 2명중 1명이 해당 페이지에서 홈페이지를 꺼버릴 경우

종료율은 50%가 됩니다. 만약 처음 방문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 이동이 없고 종료됐다면, 이탈률에 포함됩니다.

다른 페이지로 이동 후 다시 처음 방문한 페이지로 돌아와서 종료할 경우는 종료율에 포함됩니다.

- 페이지 값 : 페이지에 설정한 현금 가치의 합을 의미합니다.

모든 페이지 보고서

 

 

 

먼저 사이트 콘텐츠의 모든 페이지 보고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콘텐츠의 모든 페이지 보고서는 페이지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볼 수 있고,

측정 기준은 본인이 보고자 하는 데이터의 기준에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기재된 페이지들 중 main 페이지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페이지를 머문 시간의 경우 단순히 머문 시간을 보기 보다는

시간 내에 다음 행동을 유도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문수의 경우는 main 페이지 방문수가 49로 보이는데

이는 이 페이지로 홈페이지 이용을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main 페이지에서 사용자의 needs에 맞는 상품을 많이 배치하는 방안을 둘 수 있습니다.

종료율의 경우는 23.26%로 이탈률과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해서 봐야합니다.

이탈률의 경우 main 페이지에 접속해 main만 보고 홈페이지를 꺼버린 것을 의미하고

종료율은 이곳 저곳 살펴보다가 main을 마지막으로 홈페이지를 꺼버린 비율이기 때문입니다.

보조 측정 기준 이용하기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보고서의 기본 설정이 페이지로 되어있어

해당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제대로 구분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제품의 상세페이지는 페이지 url만 보고서 판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조측정기준을 페이지 제목으로 설정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보고서를 좀 더 쉽게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보조측정기준으로 페이지 제목을 설정했을 때

 

 

 

 

종료율 활용 방법

종료율은 해당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홈페이지를 종료한 비율을 의미합니다.

보통 페이지 뷰가 높은 페이지임에도 불구하고 종료율이 높은 페이지를 찾아

왜 종료율이 높은지에 대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우선 고급 필터를 사용해 종료율 비율과 페이지뷰 기준을 설정합니다.

해당 기준을 세우면 다음과 같이 필터에 해당하는 데이터 자료가 나옵니다.

이 페이지에 접속해 어떤 페이지인지 살펴보고 종료율의 원인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보통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결제 같은 페이지는 이탈률과 종료율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GA)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는 디렉토리 구조에 따라 페이지를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보조 측정 기준을 이용해 페이지의 경로를 탐색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보고서의 특징 몇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

 

 

- 디렉토리 구조에 따라 페이지를 구분한다.
- 사이트 디렉토리에 따라서 분석이 가능하다(따로 성과 분석이 가능)
- 원형 차트 이용 시 시각화 되어 편리한 장점이 있다.
- 웹사이트 구조를 컴퓨터의 파일 탐색기처럼 보여준다.

 

 

 


 

 

 

 

 

구글애널리틱스(GA)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보고서를 통해 사이트 이탈률, 종료율 등을 잘 분석해

사이트 개선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