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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GA)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세그먼트(Segment)

 

오늘은 GA의 세그먼트의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세그먼트(Segment)란 영어 뜻 자체로는 ‘분할’을 의미합니다.

 

GA에서는 홈페이지를 접속하는 사용자를 특정 기준으로 구분할 때 세그먼트를 설정합니다.

보통 성별, 나이 등 포괄적으로도 구분할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20대 남성’과 같이 설정해서 데이터를 볼 수도 있습니다.

 

회사 내의 마케팅에서 이벤트 대상의 설정이 중요하듯이,

GA의 보고서에서도 데이터를 구분해서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데이터의 수치를 알고 있어야 복잡한 여러 상황에 유용하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세그먼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그먼트 추가하기

세그먼트는 각 보고서의 상단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를 추가하려면 + 세그먼트 클릭 후

전체에서 보고자 하는 세그먼트를 체크하고 적용을 클릭합니다.

모바일 트래픽을 선택하고 적용을 누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후 모든 사용자 세그먼트모바일 트래픽 세그먼트의 데이터 정보가 같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고서를 보면 전체 사용자가 414명인데 모바일 트래픽의 사용자가 313명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트래픽의 사용 비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삭제

더 이상 해당 세그먼트의 데이터를 볼 필요가 없을 땐, 세그먼트를 삭제하면 됩니다.

해당 세그먼트의 아래 화살표를 클릭해 삭제를 클릭하면 해당 세그먼트는 사라집니다.

똑같은 방법으로 세그먼트를 추가하지 않아도 모든 사용자 세그먼트를 모바일 트래픽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모든 사용자의 세그먼트를 클릭 후 모든 사용자의 체크를 빼고 모바일 트래픽에 체크를 한 후 적용을 누르면 됩니다.

 

 

 

 

 

세그먼트의 특징

 

- 세그먼트는 사용자 그룹을 의미합니다. 즉, 모든 사용자 세그먼트는 모든 사용자 데이터 그룹을 말하는 것입니다.
- 세그먼트를 이용하면 데이터를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정된 모든 사용자 내에는 모바일이나 데스크톱 트래픽이
  포함된 데이터일 것입니다. 따라서 이를 분리된 데이터로 보고자 한다면 세그먼트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 세그먼트를 비교하면 사용자 그룹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세그먼트를 서로 비교하면서 홈페이지의 특징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ex) 모바일과 데스크톱 세그먼트 => 홈페이지를 이용함에 있어 어떤 기기가 더 많이 사용되는가?
  사용자 수나 세션수와 같은 수치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세그먼트 생성

기본적으로 GA에서 제공되지 않는 세그먼트를 설정하고자 할 때 직접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새 세그먼트 버튼을 클릭 후 만들고자 하는 세그먼트의 기준을 설정하면 됩니다.

데스크톱 트래픽 세그먼트를 만들기 위해 기기 카테고리를 desktop으로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세그먼트의 화면 오른쪽에는 옵션이 추가될 때마다 요약 정보가 생겨나는데

이를 통해 세그먼트가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을 한 데스크톱 트래픽과 모바일 트래픽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를 확인하면 상대적으로 모바일 트래픽에 대한 사용자들의 수요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합 세그먼트

기존에 설정했던 세그먼트들은 조건이 모두 한 가지였는데요

꼭 조건이 한 가지여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세그먼트의 조건을 조합해 좀 더 상세한 세그먼트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만약 이전에 만들었던 세그먼트에서 다른 조건을 설정하고자 한다면,

이전에 만들었던 세그먼트를 복사해서 조건을 더 추가해주면 됩니다.

이전에 있던 데스크톱 트래픽에 세션 시간의 조건을 추가해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데스크톱을 사용하면서 세션 시간이 5분 이상인 사용자의 비율을 알 수 있습니다.

확인해 보니 전체 사용자의 10.93%로서 46명의 사용자의 데이터가 확인됩니다.

 

 

 

 

 

 

 

조건 세그먼트

조건 세그먼트는 맞춤 세그먼트라고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좀 더 복잡한 조건을 걸고자 할 때 조건 세그먼트를 생성하면 됩니다.

조건 세그먼트는 관리 > 보기 > 세그먼트에서 지정 가능합니다.

이전에 제가 만들었던 데스크톱 트래픽 세그먼트가 존재하는 것이 보입니다.

해당 세그먼트 관리 페이지에서는 직접 만든 세그먼트가 모두 표시되며 생성, 수정, 삭제가 가능합니다.

조건에서 보고자 하는 데이터에 대한 조건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저는 페이지 뷰는 10 이상이면서 세션 수가 5 이상인 세그먼트를 만들어주도록 하겠습니다.

조건을 포함하거나 제외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순서 세그먼트

세그먼트에서도 특정 경로를 이동한 사용자를 구분해 낼 수 있습니다.

A페이지를 본 다음 B페이지로 넘어간 경우와 같은 상황을 세그먼트로 만드는 것입니다.

즉, 정해진 사용자 경로가 존재하는 조건을 의미합니다.

똑같이 세그먼트를 생성하는데, 이번에는 조건이 아닌 순서에서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사용자의 구매 흐름에 대해서 세그먼트를 만들고자 합니다.

제 사이트의 사용자 구매 step은 장바구니 페이지 -> 결제정보 입력 -> 주문 완료입니다.

따라서 순서대로 페이지의 url을 기입해주도록 하겠습니다.

구매 step은 각 사이트마다 다르기 때문에 사이트의 특징에 맞게 잘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세그먼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사용자 그룹에 따라 데이터를 볼 수 있다면 보고서를 좀 더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두 조건에 맞는 세그먼트를 지정하셔서 보고서를 유용하게 분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