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리퍼러 분석에 대해서 이야기할까 합니다.
GA에서는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한 곳을 확인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사용자가 어떤 곳에서 홈페이지에 접속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면
사용자의 성향과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라우저는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해 웹페이지를 이동할 때
리퍼러(Referrer)라는 이름으로 링크를 클릭한 웹페이지의 주소를 저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리퍼러를 수집해 사용자가 어떤 곳에서 홈페이지를 접속했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 여기서 Referrer은 웹브라우저로 웹을 서핑할 때 하이퍼링크를 통해서 각각의 사이트로 방문 시 남는 흔적으로 현재 페이지로
방문하기 직전의 웹페이지 주소를 의미합니다.
즉, 리퍼러 정보가 존재하지 않는 유입은 모두 직접으로 분류됩니다.
리퍼러가 없는 경우(direct) / 리퍼러가 있는 경우(referral, organic).
Organic(자연검색)은 검색어가 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리퍼러 분석
링크를 통해 접속할 때 검색 엔진을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페이지에 대한 검색어를 입력 후 검색 화면에 나오는 링크를 클릭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 후 console에서 document.referrer을 확인하면 google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이용하지 않고 주소를 입력(direct)으로 접속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지 않고 주소를 직접 입력한 것이기에
console에서 리퍼러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해당 리퍼러 분석에 대한 데이터는 GA의 전환 > 전체트래픽 > 채널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널 보고서에서 추천(referral)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 > 전체 트래픽 > 추천 보고서를 통해 리퍼러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이미지를 보면 m.fine-mall.co.kr에서 57명의 사용자가 홈페이지를 접속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교적 세션이 높은 2번째 소스(finedatalab5.godomall.com)의 링크를 클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소스의 어느 페이지에서 접속이 발생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추천 경로에서 보다 주소를 상세하게 확인하고자 한다면
보조 측정기준을 “전체 추천자”로 맞춰주도록 합니다.
보조 측정 기준을 통해 상세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표 전환율로 데이터 확인하기
전환을 목표 2 결제완료로 지정한 후 데이터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목표 전환율이 가장 높은 리퍼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 주소에 접속하면 구매 전환이 가장 많이 되는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리퍼러가 특정 페이지에서 많이 발생했을 때, 해당 홈페이지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홈페이지의 어떤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유입되었는지, 페이지의 내용은 어떠한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백링크 확인하기
페이스북이나 리퍼러 주소를 확인했을 때, 전체 추천자가 해당 이미지처럼 뜰 때가 있을 것입니다.
이는 페이스북 링크가 주소를 노출하지 않는 방법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이 상황에서는 상세 리퍼러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백링크를 이용해 확인하도록 합니다.
백링크(Backlink)란?
: 다른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도록 게시한 링크를 의미합니다. 즉, 백링크 또는 역링크는 웹 리소스의 경우
웹 리소스를 가리키는 다른 일부 웹사이트로부터의 링크를 말합니다.
구글 검색창에서 검색 방법을 통해
해당 게시물 데이터가 있는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란에 site: 해당 리퍼러 “사이트 주소” 를 입력합니다.
이는 해당 리퍼러 사이트에서 사이트와 일치하는 데이터가 포함된 게시물을 검색하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후에 결과가 있다면 포스팅이 검색창에 뜨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리퍼러 분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해당 리퍼러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성향에 대해 섬세한 분석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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