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GA)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리퍼러 분석

이번에는 리퍼러 분석에 대해서 이야기할까 합니다.

GA에서는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한 곳을 확인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사용자가 어떤 곳에서 홈페이지에 접속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면

사용자의 성향과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라우저는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해 웹페이지를 이동할 때

리퍼러(Referrer)라는 이름으로 링크를 클릭한 웹페이지의 주소를 저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리퍼러를 수집해 사용자가 어떤 곳에서 홈페이지를 접속했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 여기서 Referrer은 웹브라우저로 웹을 서핑할 때 하이퍼링크를 통해서 각각의 사이트로 방문 시 남는 흔적으로 현재 페이지로
방문하기 직전의 웹페이지 주소를 의미합니다.

 

즉, 리퍼러 정보가 존재하지 않는 유입은 모두 직접으로 분류됩니다.

리퍼러가 없는 경우(direct) / 리퍼러가 있는 경우(referral, organic).

Organic(자연검색)은 검색어가 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리퍼러 분석

링크를 통해 접속할 때 검색 엔진을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페이지에 대한 검색어를 입력 후 검색 화면에 나오는 링크를 클릭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 후 console에서 document.referrer을 확인하면 google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 이용

 

링크를 이용하지 않고 주소를 입력(direct)으로 접속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지 않고 주소를 직접 입력한 것이기에

console에서 리퍼러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검색창에 주소를 직접 입력

 

해당 리퍼러 분석에 대한 데이터는 GA의 전환 > 전체트래픽 > 채널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널 보고서에서 추천(referral)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 > 전체 트래픽 > 추천 보고서를 통해 리퍼러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이미지를 보면 m.fine-mall.co.kr에서 57명의 사용자가 홈페이지를 접속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교적 세션이 높은 2번째 소스(finedatalab5.godomall.com)의 링크를 클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소스의 어느 페이지에서 접속이 발생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추천 경로에서 보다 주소를 상세하게 확인하고자 한다면

보조 측정기준을 “전체 추천자”로 맞춰주도록 합니다.

보조 측정 기준을 통해 상세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표 전환율로 데이터 확인하기

전환을 목표 2 결제완료로 지정한 후 데이터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목표 전환율이 가장 높은 리퍼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 주소에 접속하면 구매 전환이 가장 많이 되는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리퍼러가 특정 페이지에서 많이 발생했을 때, 해당 홈페이지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홈페이지의 어떤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유입되었는지, 페이지의 내용은 어떠한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백링크 확인하기

페이스북이나 리퍼러 주소를 확인했을 때, 전체 추천자가 해당 이미지처럼 뜰 때가 있을 것입니다.

이는 페이스북 링크가 주소를 노출하지 않는 방법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이 상황에서는 상세 리퍼러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백링크를 이용해 확인하도록 합니다.

 

 

백링크(Backlink)란?

: 다른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도록 게시한 링크를 의미합니다. 즉, 백링크 또는 역링크는 웹 리소스의 경우
웹 리소스를 가리키는 다른 일부 웹사이트로부터의 링크를 말합니다.

 

 

 

 

구글 검색창에서 검색 방법을 통해

해당 게시물 데이터가 있는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란에 site: 해당 리퍼러 “사이트 주소” 를 입력합니다.

 

이는 해당 리퍼러 사이트에서 사이트와 일치하는 데이터가 포함된 게시물을 검색하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후에 결과가 있다면 포스팅이 검색창에 뜨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리퍼러 분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해당 리퍼러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성향에 대해 섬세한 분석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