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GA)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캠페인 분석

오늘은 GA 캠페인 분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회사에서 이벤트와 같은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이벤트를 어딘가에 링크를 게시하게 될 것입니다.

 

그럼 해당 링크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사용자가 해당 링크를 얼마나 클릭하는지, 해당 링크를 통해 접속한 사용자가

무슨 행동을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GA는 외부에 게시하는 링크 분석을 위해 캠페인 링크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당 링크에 정보를 담아 해당 링크에 사용자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캠페인 분석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페인 분석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등에서 검색 광고를 클릭할 때 홈페이지가 이동하게 됩니다.

광고 링크 클릭으로 홈페이지 유입이 얼마나 발생하고 목적을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페이지 주소에 구글 애널리틱스가 인식 가능한 부가 정보를 추가해 링크를 통해 접속한 사용자 분석이 가능합니다.

 

Ex) 
http://finedatalab5.godomall.com/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05&utm_source=practicePage&utm_medium=link&utm_campaign=Campaignname

 

여기서 매체 정보는 link 이고 소스 정보는 practicePage가 됩니다.

캠페인 링크 구성

 

여기서 ‘파라미터’의 개념이 나오는데요, 파라미터는 url 검색을 위한 부가 정보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직접 검색으로 search만을 붙였을 때는 아무것도 검색되지 않는 구글 창이 나타납니다.

반면에 뒤에 ?q=구글애널리틱스 를 입력하면 해당 검색어인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 “?q=구글애널리틱스”가 해당 url의 부가 정보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파라미터로 이해하면 됩니다.

파라미터의 앞에 ? 는 파라미터가 시작됨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상황에 따라 여러 개의 파라미터가 필요할 수 있는데 &(앰버 샌드)를 이용해 연결해주면 됩니다.

캠페인 파라미터는 utm_으로 시작합니다.

사용되는 것은 campaign / source / medium으로 작성 시 해당 파라미터에 대한 값을 지정해주면 됩니다.

 

 

 

Utm 파라미터의 의미와 값

캠페인 링크는 각각의 utm 파라미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캠페인 보고서 보기

획득 > 캠페인 > 전체 캠페인의 보고서를 보고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에서는 Data Share Promo의 사용자가 1,604명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캠페인을 클릭하면 소스가 소스가 Partners 이고 매체가 affiliate(제휴)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Partners 홈페이지에서 제휴 광고를 통해 운영되는 캠페인을 의미합니다.

마찬가지로 두번째 캠페인을 클릭해보면 google/cpc로 나옵니다.

이는 google 홈페이지에서 cpc 광고를 통해 운영되는 캠페인을 의미합니다.

 

 

 

캠페인 링크 만들기

캠페인 링크는 Google campaign url builder을 통해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url 기입 => source 기입 => medium 기입 => name을 기입해 줍니다.

그러면 하단에 campaign url이 만들어지는데 그 url을 복사합니다.

 

해당 url을 검색창에 붙여 이동하면 url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후 실시간 구글 애널리틱스에 해당 캠페인 url에 대한 정보들이 기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분석을 하기 이전에 캠페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그 이후에 해당 캠페인에 대한 분석이 이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캠페인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