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GA)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주요 지표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구글애널리틱스(GA)의 주요 지표의 용어 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주요 지표

 

 

트래픽 유형

 

트래픽 유형에는 User / Session / Hit 존재합니다.

 

 

 

-        User : 사이트에 접속한 익명의 사용자를 인식하는 단위. 쿠키 정보를 활용해 사용자가 쿠키 정보를 삭제 접속하면

         다른 사용자로 인식됨.

-        Session : 동일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30 동안 발생시킨 히트의 집합

-        Hit : 방문자가 웹사이트에서 행하는 모든 개별적 상호작용을 일컬음

 

 

 

 

 

 

구글애널리틱스(GA) 트래픽 집계 방식

 

-        User : 고유 쿠키 ID, Client

-        Session : 방문이 기준이 . 마지막 상호 작용 이후 30 초과 / 매일 12 / 다른 소스/매체 혹은 캠페인으로

         재방문일 새로운 방문자로 취급

-        Hit : 사이트 상호작용(페이지 , 이벤트, 전자상거래)

 

 

 

 

 

 

사용자(User)

 

구글애널리틱스의 사용자 식별은 Client ID(CID) 통해 이뤄집니다. CID 브라우저, 디바이스의 고유 식별 ID 의미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세션(Session)

 

세션은 트래픽의 수치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방문 단위입니다.

일정 기간 사이트에서 발생한 사용자 상호작용(Hit) 집합이기도 합니다.

 

 

 

 

 

 

 

세션(Session) 재발급 요건


 

1)     30 동안 아무 상호 작용이 없을 세션이 종료됨. 이후 상호 작용이 생기면 세션이 재발급

 

 

 

 

2)     자정 세션 종료 이후 상호 작용 재발급

 

 

 

3)     사용자의 캠페인 소스가 변경될 때마다 세션 변경(30 이내일 경우에도 포함). 직접 트래픽의 경우 예외

 

 

 

 

 

 

측정기준(Dimensions) 측정항목(Metircs)

 

-        측정기준(Dimension) : 형태는 텍스트이며 데이터를 설명하는 속성 또는 특성. 텍스트 지표

-        측정항목(Metrics) : 형태는 숫자이며 측정 기준의 , 지표 수치와 같은 정량적 측정 요소

 

 

 

 

 

 

 

측정기준(Dimensions) 측정항목(Metircs) 이해하기

 

구글애널리틱스의 보고서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의 조합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둘을 조합해 데이터를 있습니다.

 

 

 

 

 

 

 

이탈률(Bounce rate)

 

이탈률은 페이지의 이탈자 의미합니다. , 사이트에 방문해서 아무 상호작용도 하지 않고 나간 사람의 비율을 말합니다.

 

 

 

이는 페이지 뷰가 1 세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페이지 뷰가 1이더라도 내에서 이벤트가 일어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Hit 1 있는 세션이 이탈을 의미 있습니다.

 

 

 

 

 

 

 

 

목표 전환율(Conversion rate)

 

목표 전환율은 홈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의 목표를 완료한 횟수 비율 의미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목표 전환율이 목표 달성 /세션 계산됩니다.

 

 

 

 

 

 

 

밖의 GA 주요 지표

 

-        소스/매체 : 트래픽의 유입 위치를 나타내는 지표. 소스 = google / 매체 = organic
-        세그먼트 : 공통의 속성을 공유하는 세션 또는 사용자의 집합
-        보기 : 속성의 데이터를 구분해서 확인하는 속성의 하위 집합
-        속성 : 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성 요소
-        보기 필터 : 속성의 데이터를 보기를 통해 구분할 사용되는 필터
-        맞춤 측정 기준 : GA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하는 맞춤 측정 기준
-        전환 : 비즈니스에서 성과로 측정하고자 하는 활동 ex) 회원가입, 구매, 예약
-        목표 :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구성 설정

 

 

 

 

 


 

 

 

 

구글애널리틱스의 주요 지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GA 보고서를 살펴보기 전에 주요 지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탈률이나 전환율과 같이 혼동하기 쉬운 용어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정리해 데이터 분석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