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GA)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대시보드(Dash Board)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대한 포스팅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보고서 내에 있는 맞춤 설정 기능 대시보드(Dash Board)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맞춤 설정

 

 

구글애널리틱스(GA) 맞춤 설정에는 대시보드 / 맞춤 보고서 / 저장된 보고서 / 맞춤 알림 기능이 존재합니다. 네가지의 기능은 GA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도움 주는 것들 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대시보드(Dash Board)

 

 

구글애널리틱스(GA)의 대시보드는 필요한 데이터를 한눈에 있도록 만들어주는 도구입니다. 대시보드(Dash Board) 해당 웹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가장 빠르게 직관적으로 확인 있는 기능입니다.

 

 

 

 

 

 

 

 

대시보드(Dash Board) 위젯

 

대시보드(Dash Board) 위젯에는 측정항목 / 타임라인 / 지역지도 / / 원형 / 막대 존재합니다. 각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측정항목 : 선택한 측정항목 1개를 수치 보여줍니다.

  • 타임라인 : 선택한 측정항목이 시간 경과에 따라 어떻게 변했는지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 지역 지도 : 선택한 지역의 지도가 표시되며 지정된 측정항목이 지도 나타납니다. 지도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실제 측정항목 있습니다.

  • : 선택한 측정기준을 설명하는 최대 2개의 측정항목 형식으로 표시합니다.

  • 원형 : 선택한 측정항목이 측정기준별로 원형 차트에 표시됩니다.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실제 측정항목 있습니다.

  • 막대 : 선택한 측정항목이 최대 2개의 측정기준별로 분류되어 막대 그래프로막대그래프로 표시됩니다. 마우스 커서를 막대 위에 올리면 해당 측정항목 있습니다.

 

 

 

 

 

 

 

 

 

 

 

표준 위젯과 실시간 위젯의 비교

 

 

일부 위젯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표시할 있습니다. 사용자가 대시보드(Dash Board) 새로 고침할 업데이트 되는 표준 위젯과는 달리 실시간 위젯은 측정항목이 자동으로 업데이트업데이트됩니다.일부 실시간 위젯에는 활성 사용자 또는 페이지뷰 수만 표시 있습니다. 실시간 위젯으로 사용할 있는 위젯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카운터 : 사이트의 활성 사용자 수를 표시합니다. 이들 사용자를 선택한 측정 기준별로 분류하는 옵션도 제공됩니다.

  • 타임라인 : 최근 30~60 동안 사이트에서 발생한 페이지뷰의 횟수 타임라인 그래프로 표시됩니다.

  • 지역 지도 : 활성 사용자가 위치한 지역 지도로 보여줍니다.

  • : 표에서 활성 사용자 수를 최대 3개로 선택한 측정기준 보여줍니다.

 

 

 

 

 

 

 

 

대시보드(Dash Board) 활용

 

 

대시보드(Dash Board) 분석 목적에 맞게 여러 대시보드를 생성할 있습니다. 아래는 구글 머천다이즈의 대시보드 예시입니다.

 

 

 

 

 

Ecommerce 대시보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대시보드에서는 기기별 상품 수익과 세션 수의 위젯 통해 데이터를 파악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전환 비율, 거래 등을 위젯으로 만들어 한눈에 파악할 있습니다. 대시보드에는 1개부터 최대 12개의 위젯을 배치 있습니다.

 

 

 

 

 

 

 

 

 

매출 대시보드 만들어보기

 

 

사이트에서 매출 대시보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 대시보드에는 총수익,/매체 총 수익과 상품 수량, 상품별 상품 수익 구매 위젯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대시보드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첫 번째위젯 이름을 ‘총 수익’으로 지정하고 측정항목을 선택합니다. 아래 측정항목 표시를 수익으로 지정한 저장을 눌러줍니다.

 

 

 

 

 

 

 

다음으로 소스/매체 총 수익과 상품 수량 대한 위젯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상품별 상품 수익 구매 대한 위젯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매출 대시보드를 완성했습니다. 세그먼트를 추가하거나 해당 기간을 따로 설정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위젯의 위치를 옮기거나 수정/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대시보드(Dash Board)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일 확인이 필요한 데이터를 위주로 대시보드를 만든다면 유용하게 활용 있을 같습니다.

 

또한 GA 대시보드와 같은 기능을 데이터 스튜디오(Data Studio) 통해 만들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는 대시보드를 전문적으로 만들 있는 구글의 플랫폼입니다.대시보드보다 데이터를 다채롭게 다룰 있어 정밀한 데이터 대시보드 만들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대시보드(Dashboard)에서 충분히 실습을 데이터 스튜디오(Data Studio) 이용해 정밀한 대시보드를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