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GA)

구글애널리틱스(GA) 사용법 : 사용자 흐름 보고서(Users Flow report)

 

 

Q. 구글애널리틱스로 사용자의 페이지 이용 정보는 분석할 수 없나요?

...

A. 구글애널리틱스의 사용자 흐름 보고서를 활용하면 쉽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사용자 흐름 보고서의 사용법부터 활용법까지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사용자 흐름 보고서(Users Flow report)란?

사용자 흐름 보고서는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페이지의 이동경로를 보여주는 보고서로

사용자의 페이지 유입부터 이탈 및 종료 지점까지의 모든 페이지 이동경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용자 흐름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사이트가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파악하고 대응함으로써 더욱 효율적인 서비스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사용자 흐름 보고서(Users Flow report) 사용법

사용자 흐름 보고서

사용자 흐름 보고서는 좌측 탭에서 구글애널리틱스 > 잠재고객 > 사용자 흐름 에서 볼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사용법을 보기전에

먼저 사용자 흐름 보고서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흐름 보고서 용어 정리
* 노드 : 사용자 흐름 보고서를 이루는 사각형으로 트래픽이 통과하는 지점
   (측정기준 노드 - 흰색 / 페이지 노드 - 초록색)
* 트래픽 : 접속, 세션수
* 경유 트래픽 : 노드에서 다음 노드로 이동한 세션수
   ex. 해당 노드의 전체 세션이 100일 때, 다음 노드로 70세션이 이동하면 경유 트래픽은 70
* 이탈수(drop-offs) : 해당 페이지를 떠난 세션 수 (전체 트래픽 – 경유 트래픽)
   ex. 해당 노드의 전체 세션이 100일때, 30 세션이 페이지를 떠나면 이탈 수는 30

 

1. 사용자 흐름 보고서(Users Flow report) 조작법

01. 컨트롤 패널 조작법

좌측 패널과 우측 패널

① 좌측 컨트롤 패널

  • < , > 를 클릭하거나 화면을 직접 드래그하면 보고서가 좌우로 이동됩니다.
  • + , -를 클릭하거나 바를 드래그 하면 노드의 크기를 확대/축소할 수 있습니다.

② 우측 컨트롤 패널

  • 해당 상호작용에서 닫기 버튼을 누르면 노드 열이 삭제되고, 우측 끝에 있는 +단계 를 클릭하면 노드 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노드 열은12번째 상호작용까지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02.  측정기준 변경

측정기준 노드(흰색 노드)의 상단에서 측정기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측정기준 변경하기

예시로 소셜 네트워크로 변경할 경우 Naver, YouTube 등의 소셜 네트워크로 노드가 변경됩니다.

 

측정 맞춤기준 설정

측정기준 노드 항목을 클릭하여 이 세그먼트만 보기  를 선택하면 해당 노드를 기준으로 세팅할 수 있고, 측정기준 보기 옆 설정버튼을 눌러서 측정기준 맞춤설정을 하면 원하는 항목만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03.  노드(페이지)의 트래픽 정보 확인하기

마우시 오버로 트래픽 정보 보기

경로에 마우스 오버시

    : 도달 페이지의 세션수와 전체 트래픽에 대한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노드 마우스 오버시

    : 해당 페이지의 세션수와 경유 트래픽과 이탈수, 세션수에 대한 각각의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노드 옆 붉은 경로에 마우스 오버시

    : 해당 페이지의 이탈수와 전체 트래픽 대비 이탈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4.  트래픽 경로 파악하기

페이지 노드를 클릭하면 트래픽 경로와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설정 3가지가 나옵니다.

트래픽 강조표시

트래픽 강조 표시 클릭시

페이지 노드를 클릭하여 트래픽 강조표시를 선택하면 해당 페이지의 경유 트래픽의 흐름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번 더 클릭하여 강조 표시 지우기를 선택하시면 강조표시를 지울 수 있습니다.

 

트래픽 경로 클릭시

경로를 클릭할 경우에도 선택한 경유 트래픽의 경로가 강조되는데,

트래픽 강조 표시는 선택한 노드(페이지)를 기준으로 통과하는 모든 경로가 표시되지만, 경로 클릭 시에는 선택한 경로만 강조됩니다

 

통과한 트래픽 조사

통과 트래픽 조사를 클릭하면 선택한 노드(페이지)가 0단계(기준)로 설정되어 선택한 노드를 기준으로 어떤 페이지를 통해 왔는지, 어떤 페이지로 넘어가는지에 대한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 사용자 흐름을 클릭하시면 보고서의 첫 페이지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통과한 트래픽 조사는 0단계를 기준으로 양측에서 +단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좌측 +단계를 클릭하면 -1단계, -2단계의 형태로 노드가 추가되면서 이전 페이지에 대한 경로를 역추적할 수 있습니다.

 

 

 

 

0단계 노드의 좌측에 하단에 있는 초록색 바에 마우스오버시 방문수가 보이는데, 방문수는 즐겨찾기나 링크 등을 통해 직접 접속한 세션수를 나타냅니다.

 

 

그룹 세부정보

그룹 세부정보를 클릭하면 세션수, 트래픽 대비 비율, 이탈률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트래픽분석과 유입 및 유출 트래픽의 상세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 가장 아래에 있는 (외 페이지 n개)가 적힌 노드는 그룹 세부정보의 인기 페이지에서 모든 페이지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흐름 보고서(Users Flow report) 활용하기

01. 세그먼트 활용하기

사용자 흐름 보고서 상단에 있는 세그먼트의 조건을 보고 싶은 정보에 맞춰 설정하면 더욱 세분화된 트래픽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기본세그먼트 설정 & 맞춤형 세부세그먼트 설정

예시로 거래가 발생한 세션수로 설정할 경우 거래가 발생한 세션으로만 재구성된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마케팅 목표에 맞는 세부 맞춤 설정을 통해 구매 채널이나 구매까지의 페이지 흐름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02. 트래픽경로 및 정보 활용하기

전체 트래픽에서 상대적인 트래픽 규모를 비교하여 가장 효과적인 채널이 무엇인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측정기준 설정과 트래픽 강조 표시를 활용하여 유입 채널이 목표에 맞게 들어오는지, 페이지 이동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탈률이 높은 페이지에 대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트래픽 정보에서 가장 높은 트래픽의 흐름을 파악


여기까지 구글애널리틱스 보고서 중 하나인 사용자 흐름 보고서의 사용법과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자 흐름 보고서의 여러 가지 기능들을 잘 활용하여 더욱 쉽고 정확한 마케팅 분석하시길 바랍니다 :)

 

 

 

https://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