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 구글애널리틱스의 사용자흐름보고서를 통해 사용자의 페이지 사용 루트를 확인하셨다면,
이번 시간에는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The Site Content reports)를 통해 그 페이지들이 어떻게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는 행동 보고서 내에 있는 보고서로 모든 페이지 보고서 /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 / 방문 페이지 보고서 / 종료 페이지 보고서로 나뉘어 있습니다.
먼저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고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용어
* 페이지뷰수 : 해당 페이지의 조회수
ex. 사용자 A가 해당 페이지를 10번 조회했을 경우 페이지뷰 수는 10
* 순 페이지뷰 수 : 해당 페이지의 순 조회수(=중복 제외한 페이지뷰 수)
ex. 사용자 A가 해당 페이지를 10번 조회했을 경우 순 페이지뷰 수는 1
* 평균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 : 해당 페이지의 평균 사용시간
* 방문수 : 해당 페이지로 홈페이지를 방문한 수
ex. 사용자 A가 해당 페이지로 홈페이지를 방문했을 경우 방문 수는 1
* 이탈률 : 해당 페이지로 홈페이지 방문 후 페이지 이동 없이 나가는 비율
* 종료율 : 페이지 이동 후 해당 페이지에서 페이지를 종료한 비율
이제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차트 옵션 활용하기
구글애널리틱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의 하단에는 있는 데이터 표는 전체 데이터를 측정 카테고리 별로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볼 수 있어서 최저와 최고 수치를 확인하기 좋습니다.
표의 우측 상단에 차트 옵션이 있는데, 원형, 그래프, 피봇 형태의 다양한 차트들을 알고 싶은 정보에 맞춰 선택하여 보시면 더욱 쉽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피봇의 기준을 소스로 변경하고 항목을 페이지뷰 수로 설정하여 봤을 때, 어떤 소스에서 어떤 페이지뷰수가 높게 잡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2. 고급 필터 활용하기
차트 옵션 옆에 있는 고급 필터는 측정기준의 수치나 범위 등의 결과값을 설정하여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고급필터 기능으로 페이지뷰 수와 종료율이 높은 페이지를 분석해보겠습니다.
고급 필터에서 종료율 20 초과, 페이지뷰 수 100 초과로 설정한 후 결괏값을 보면, 기본적으로 메인 페이지는 높은 페이지뷰 수만큼 종료율도 높은 페이지입니다.
그 외의 구매 페이지, 로그인 페이지 등에서 페이지뷰 수와 종료율이 높게 나온다면 페이지의 사용이 어렵거나 불편함 등의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해 봐야 할 필요성이 있겠습니다.
3. 보조 측정 기준 활용하기
구글애널리틱스의 보고서에서 기본 설정으로 페이지를 url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해당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보조측정기준을 페이지 제목으로 설정하면 각 url의 페이지 제목을 볼 수 있어 페이지를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4.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의 종류 중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는 디렉토리 구조에 따라 페이지를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위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에서는 디렉토리들 중 페이지뷰 수가 가장 높은 페이지는 상품페이지(/goods/)인 것을 알 수 있으며, 이탈률과 종료율도 가장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디렉토리를 클릭하면 하위 페이지들에 대한 데이터 또한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어떤 상품에서 이탈률과 종료율이 높은지도 파악해볼 수 있겠습니다.
5.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 방문 페이지 보고서와 종료 페이지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의 종류 중 방문 페이지 보고서에서 방문 경로 탭을 선택 후 사용자가 방문한 페이지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선택한 페이지를 기준으로 기간 별 페이지뷰 수 그래프와 이동된 다음 페이지와 이탈된 다음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종료 페이지 보고서는 페이지의 종료 수에 대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애널리틱스 보고서 중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의 기능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The Site Content reports)를 활용하여 어렵지 않게 페이지 분석 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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