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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GA)

구글애널리틱스(GA) 사용법 : 목표 보고서

웹사이트를 운영 중이신 여러분! 다들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으실 텐데요.

 

웹페이지 운영 목표 어떻게 관리하고 계시나요?

 

이번 시간에는 우리 웹사이트의 운영 목표가 잘 달성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설정해 보고 목표 보고서에 대한 내용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 목표 설정하기

 

01.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좌측 하단에 있는 관리 버튼을 누른 후 관리자탭의 보기 메뉴에서 목표를 클릭합니다.

관리 > 관리자 > 보기 - 목표

 

 

 

 

02. +새 목표  버튼을 클릭합니다.

     * 목표는 보기당 최대 20개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목표 설정을 완료하여 생성한 후에는 삭제할 수 없고 사용 중단만 가능합니다.

새 목표 생성하기

 

 

 

 

03. 목표설정에서 템플릿 또는 맞춤설정 중 원하는 목표설정을 선택합니다.

    ( 템플릿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설정값으로 다양한 목표 템플릿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템플릿 이외에 설정이 필요하면 맞춤설정을 선택하여 원하는 목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하기

목표 설정 선택 후 계속 버튼을 누르면 목표 설명으로 넘어갑니다.

 

 

 

 

04. 목표 설명에서 목표의 이름을 입력하고 목표 슬롯과 유형을 선택합니다.

     저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라는 가정하에 주문완료를 목표로 하고

     주문이 완료 페이지에 도달했을 경우 목표가 달성되도록 유형을 도착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목표 설명 설정하기

- 이름

  목표설명의 이름은 나중에 여러 가지의 목표를 생성할 경우 헷갈리지 않도록 알기 쉽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목표 슬롯 ID

  목표 슬롯 ID는 목표 ID 20개와 한 세트당 5개의 목표 세트로 구성되어 있어

  여러가지 목표를 유형에 따라 분류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 슬롯은 목표 설정이 완료된 이후에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유형

  ① 도착 : 특정 페이지에 도달했을 때 목표 달성

  ② 시간 : 설정된 시간동안 세션에 머무를 때 목표 달성

  ③ 세션당 페이지수 / 조회 화면수 : 설정된 횟수만큼 페이지를 조회했을 때 목표 달성

  ④ 이벤트 : 설정된 이벤트(파일 다운로드, 동영상 재생, 광고클릭 등)가 실행되었을 때 달성

 

 

 

 

05. 목표 설명을 설정한 후 계속 버튼을 클릭 후 목표 세부 정보를 설정합니다.

목표 세부정보 설정하기

목표 세부정보의 최종 목표에서 같음, 시작값, 정규식 중 하나를 선택하고 목표 도착 페이지의 url을 입력합니다.

(URL 입력 시 도메인을 제외하고 입력하여야 합니다.)

 

- 최종 목표

  ① 같음 : 입력한 URL과 완전히 일치하는 페이지만 도달 시 목표 달성됨

              (변수가 붙지 않는 단일 url만 존재하는 경우이거나 특정 페이지만 설정할 경우)

              ex) /order/order.php?

                  /order/order.php?orderNo=1234

                  /order/order.php?orderNo=5678   이라는 3개의 페이지가 있을 때,

                 같음 으로 설정하고 /order/order.php? 를 입력 시 /order/order.php? 페이지에 도달 시에만 목표 달성

 

 ② 시작값 : 입력한 URL로 시작하는 모든 페이지에 도달 시 목표 달성됨

                다수의 변수가 붙는 url일 경우

                ex) /order/order.php?

                    /order/order.php?orderNo=1234

                    /order/order.php?orderNo=5678   이라는 3개의 페이지가 있을 때,

                   시작값으로 설정하고 /order/order.php? 를 입력해주면

                   입력한 URL로 시작되는 모든 페이지에 도달 시 목표 달성

 

  ③ 정규식 : 각각 다른 URL을 모두 포함하거나 시작이 같은 URL 중 일부를 사용 혹은 제외하여 설정하고 할 때

 

- 유입경로

  유입경로를 설정하면 유입단계별로 유입 및 이탈 현황을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단계에서 이탈이 많이 생기는지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목표 흐름 보고서,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구글애널리틱스 목표보고서 사용하기

구글애널리틱스의 목표보고서에는 개요, 목표URL, 목표 경로 역추적, 유입경로 시각화, 목표 흐름으로 총 5가지의 보고서가 있습니다.

 

01. 개요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 전환 > 목표 > 개요

개요보고서의 기본 화면에서는 설정한 모든 목표에 대한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상단에 있는 목표 옵션에서 전체 목표가 아닌 각각의 목표 데이터를 구분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하단에서는 어떤 페이지에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요보고서에서 보여주는 데이터

  목표달성 횟수 : 모든 목표의 총 달성 횟수

  목표값 : 목표 전환수 x 목표에 부여한 가치 (목표에 값을 설정하였을 경우 계산됨)

  목표 전환율 : 각각의 목표 전환율의 합

  총 이탈률 : 목표를 이탈한 비율 (유입경로를 설정하였을 경우 계산됨)

 

 

 

02. 목표 URL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 전환 > 목표 > 목표 URL

목표 URL 보고서는 앞에서 본 개요 보고서의 하단에 있는 목표 달성 페이지의 데이터를 좀 더 자세히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마찬가지로 상단의 목표 옵션에서 개별 목표를 선택하여 볼 수 있습니다.

 

 

03. 목표 경로 역추적

 

목표 경로 역추적 보고서는 말 그대로 목표가 달성된 페이지를 역추적하여 이전에 어떤 페이지를 거쳐서 목표 페이지로 도달하였는지를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04.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 전환 > 목표 > 유입경로 시각화

유입경로 보고서는 목표 설정 시 추가하였던 유입경로에 대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저는 목표 설정 시 세부정보 유입경로에 주문서 작성/결제 를 설정해 놓았기 때문에 주문서 작성/결제 라는 하나의 단계가 보고서에 생기고, 이 단계에서 일어나는 유입과 이탈 경로를 볼 수 있습니다.

 

05. 목표흐름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 전환 > 목표 > 목표 흐름

목표 흐름 보고서도 유입경로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설정한 유입경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목표 흐름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가 어떤 유입경로로 목표까지 도달하였는지, 그리고 이탈 경로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노드에 마우스 오버했을 때

목표 흐름 보고서의 노드에서 해당 목표가 완료된 총 세션 수와 이탈, 이동 세션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드 우측 붉은 부분에 마우스 오버 시 어떤 페이지로 이탈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추가한 유입경로인 주문서 작성 단계에서 일어난 이탈 중 종료와 메인 페이지로의 이탈이 가장 높은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는 주문서 작성 단계에서 오류가 있는 것은 아닌지 구매를 이탈하게 되는 요소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겠습니다.

 

 

 

[흐름 보고서 기본용어 및 사용법 알아보기]

2021.08.06 - [구글 애널리틱스(GA)] - 구글애널리틱스(GA) 사용법 : 사용자 흐름 보고서(Users Flow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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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간편결제 연동 솔루션, 구글애널리틱스, 네이버페이쇼핑몰, 쇼핑몰분석, ga분석, 데이터분석, 간편결제 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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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하단에서는 세션수 기준에 따라 항목별 세션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면 세션수 기준을 소스로 했을 때, 유입된 소스별로 단계마다 얼마나 유입이 되었는지와 총 유입수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보신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와 목표 흐름 보고서에서 이상한 점 혹시 느끼셨나요?
두 보고서에서 모두 유입과 이탈을 다루고 있어서 그 내용은 비슷하지만 데이터를 비교해 보았을 때 그 수치는 다른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내용은 비슷해도 각각의 목적이 다른 보고서이기 때문에 기능적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생각되며,
이 부분은 구글애널리틱스의 도움말 센터에서 그 차이점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2976313?hl=ko

 

유입경로 시각화 및 목표 흐름 보고서의 일반적인 문제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유입경로 시각화와 목표 흐름 보고서를 검토해 보면 일부 데이터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에는 두 보고서의 주요 기능과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가 나와 있습니다.

support.google.com

 

 


 

 

여기까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목표 설정을 하는 방법과 5가지의 목표 보고서를 알아보았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목표 설정하기 어렵지 않으시죠?! 여러분 모두 원하시는 목표 달성을 위해 오늘도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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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vicon of https://the-person.tistory.com BlogIcon 그사람_The Person 2021.09.06 17:48 신고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용법을 몰라서 항상 쳐다만 보고 뭔소리야.. 하고 마는데 여기 정리를 많이 해놓으셨네요 블로그 다른 글 보면서 공부를 좀 해봐야겠어요 좋은 글 포스팅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