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Google Analytics4(GA4)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새롭게 선보인 Google Analytics4(GA4)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Google Analytics 4(GA4)?

 

Google Analytics 4(GA4) 백엔드에서 Firebase 사용하는 새로운 버전의 Google Analytics입니다.

GA4 이전의 유니버설 구글애널리틱스와는 다르게 사용자의 행동을 더 잘 표현하며 데이터 수집 집계 시간이 적게 듭니다.

 

 

 

 

 

 

 

구글애널리틱스 (GA) 의 프로그램은 april 에서 시작해 ga.js 이후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거쳐 GA4가 되었습니다 . 

 

 

 

 

 

 

 

 

 

Google Analytics 4(GA4) 등장 배경

 

이전의 유니버설 구글애널리틱스(GA)에서 세션(session) 강조되었던 이유는

분석 초기의 웹사이트들의 특징 때문이었습니다. 페이지를 때마다 로드되었기에

결과적으로 30 이상 행동이 없을 페이지뷰를 세션으로 그룹화 하는 것이 데이터를 구분하기에 효율적이었습니다.

 

페이지뷰가 분석에서 중요한 이유는 이탈률이나 사이트를 머문 시간 등을 계산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모바일 APP이나 SPA(단일 페이지 ) 등의 등장으로

페이지 세션이 실제로 실행되지 않는 문제점 생겨났습니다. 이에따라 단순히 프로세스(게임, 비디오 재생 )

실행하는 앱은 기존 페이지 접근방식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의미 있게 설명할 없게 것입니다.

 

이 문제점을 보안하기 위해 GA4 등장했으며 세션의 기본 구성 요소 페이지뷰 아닌 ‘이벤트’ 변경됩니다.

 

 

 

GA4는 웹의 데이터와 APP의 데이터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4(GA4) 기존 플랫폼과의 차이점

 

GA4 기존의 구글애널리틱스와 비교했을 때 보다 나은 유연함과 효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션 기반의 데이터 모델에서 이벤트 기반으로 변경 되면서 기존 세션을 처리하고 계산하는 복잡한 로직을 제거합니다.

따라서 유연하고 통합적인 데이터 모델 만들어줍니다.

 

 

기존의 유니버셜 구글애널리틱스의 로직

 

 

 

GA4에서는 백엔드프로세스를개선함과 동시에 기존 제한과 샘플링을 제거해줍니다.

 

 

GA4의 이벤트 기반의 로직

 

 

 

 

다음으로 GA4 사용자 식별성을 강화해줍니다.

기존 구글애널리틱스는 쿠키와 로그인 수집하는 userID 개별 사용자를 식별합니다.

반면에 GA4 Device ID Google signal 활용 쿠키의 의존도를 낮추고 사용자 식별성을 높입니다.

 

 

 

 

또한 GA4는 교차 플랫폼 분석 통해 구글애즈(Google Ads)/GMP 데이터 통합 쉽게 적용 가능합니다.

기존 속성으로 각각 /앱을 분석하는 것이 아닌 플랫폼의 다자간 분석 유용합니다.

 

 

 

 

 

유연하고 맞춤화 보고서 제작 가능합니다.

기존 GA360에서만 지원하던 고급 분석을 GA4 통해 사용할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GA4에서는 머신러닝의 피드백 받을 있습니다.

데이터 이상이 생기는 경우 자동 보고와 자연 질의를 통해 보고서 조회가 가능해집니다.

 

 

 

 

 

 

 

 

 

Google Analytics 4(GA4) 등장과 해당 프로그램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유니버설 구글애널리틱스를 대체해 GA4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벤트 기반의 데이터 모델인 GA4 기존의 구글애널리틱스를 대체하게 되면서 많은 혼동이 있을 것입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몇몇 보고서들이 사라지고 새로운 분석 보고서들이 생겨남과 동시에

GA4 보기가 사라지는 많은 것들이 변화되었습니다. 따라서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GA4 대해 공부를 해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GA4 사용법을 연구해 레포트를 활용한다면 사용자 행동 분석에 유용한 데이터를 있게 같습니다.

 

 

 

 

참고자료 : ken-williams.com/guide/what-is-google-analytic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