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Google Analytics4(GA4)의 세그먼트(Segment)와 잠재고객(Audience)

안녕하세요. 오늘은 Google Analytics4(GA4)  세그먼트(Segment)와 잠재고객(Audience) 대해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Google Analytics4(GA4) 무엇인지 알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먼저 확인해 주세요.

 

 

 

Google Analytics4(GA4)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새롭게 선보인 Google Analytics4(GA4)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Google Analytics 4(GA4)란? Google Analytics 4(GA4)는 백엔드에서 Firebase를 사용..

finedata.tistory.com

 

 

 

Google Analytics4(GA4)의 보고서(Report)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Google Analytics4(GA4)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oogle Analytics4(GA4)가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Google Analytics4(GA4) 알아보기 안..

finedata.tistory.com

 

 

 

 

 


 

 

 

 

 

Google Analytics4(GA4) 세그먼트

 

 

세그먼트(Segment) 구글애널리틱스(GA) 데이터의 하위 집합 의미합니다.

사용자의 전체 집합 중에서 특정 국가 또는 도시의 사용자, 사이트의 특정 부분을 방문한 사용자를 구분하기 위해 세그먼트를 생성합니다.

세그먼트(Segment) 이용하면 데이터 일부를 분리하여 분석 있으므로 비즈니스 요소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대응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4(GA4) 경우 분석 허브 보고서를 통해 측정기준(Dimension), 측정항목(Metirc), 세그먼트(Segment)

자유롭게 조합 원하는 보고서를 빠르게 만들 있습니다. 시각화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으며 인사이트에 대한 집단을 세그먼트,

잠재고객 생성으로 마케팅을 실행할 있습니다.

 

 

 

 

 

 

 

세그먼트(Segment) 구분

 

Google Analytics4(GA4) 분석허브 > 보고서에서 세그먼트 옆에 + 기호를 클릭하면 세그먼트를 생성할 있습니다.

 

 

 

세그먼트(Segment) 사용자 / 이벤트 / 세션 세그먼트로 구분합니다.

 

사용자 세그먼트(User Segment) 사용자 단위 세그먼트를 설정합니다.

이벤트 세그먼트(Event Segment) 특정 이벤트 단위 세그먼트를 설정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션 세그먼트(Session Segment) 특정 세션 단위 세그먼트를 의미합니다.

 

 

 

 

 

 

 

 

 

Google Analytics4(GA4) 잠재고객(Audience)

 

잠재고객(Audience) 자사의 서비스를 사용할 가능성이 비교적 고객 말합니다.

마케팅에서는 마케팅 전략의 대상 뜻하기도 합니다. 잠재고객은 사용자의 특성 행동에 따라 특정 고객 그룹 생성 가능합니다.

 

 

 

 

 

 

 

 

 

사용자 세그먼트(User Segment) 생성하기

 

사용자 세그먼트(User Segment) 예시로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Google Analytics4(GA4) 있는 측정기준(Dimension) 가지고 만들어 보겠습니다.
제가 만들 세그먼트는 도시지역이 seoul 이면서 브라우저 Chrome 이용하는 사용자입니다.

 

따라서 도시 기준을 seoul 일치 시키고 and 버튼을 눌러 브라우저 또한 Chrome 일치하도록 설정합니다.

요약을 보면 전체 192세션 130 포함되는 것을 있습니다.

 

 

 

 

세그먼트(Segment) 경우는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이용하면 풍부한 조합 만들 있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A에서 회원이면서 제품 페이지를 10 이상 회원’ 을 하나의 세그먼트로 이용할 있을 것입니다.

 

 

 

 

 

 

 

 

잠재고객(Audience) 생성하기

 

이번에는 잠재고객(Audience)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Google Analytics4(GA4) 기본 이벤트를 이용해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Page_view 이벤트를 20 초과한 사용자 세그먼트로 설정하겠습니다.

요약을 확인하면 page_view 세션 102 20회를 초과한 사용자는 6명임을 있습니다.

 

 

 

 

이후 잠재고객 만들기를 체크 > 저장 적용을 눌러줍니다.

 

 

 

 

 

 

Google Analytics4(GA4) 구성 > 잠재고객에서 만든 잠재고객 목록을 확인할 있습니다.

 

 

 

 

 

 

잠재고객 버튼을 누르면 잠재고객을 만들 있는 창이 나옵니다. 최근에 활동한 사용자 잠재고객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활동한 사용자 이벤트 횟수가 10이상인 사람을 잠재고객(Audience)으로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약을 확인하면 세션 6명이 잠재고객인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잠재고객에서 최근에 활동한 사용자목록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잠재고객도 마찬가지로 맞춤측정기준(Custom Dimension) 맞춤측정항목(Custom Metric) 지정해서 활용하면
풍부한 조합을 만들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Google Analytics4(GA4) 세그먼트(Segment) 잠재고객(Audience)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전의 유니버설 구글애널리틱스와 비슷하지만 유연하게 만들 있도록 변화된 모습 있었습니다.

세그먼트(Segment) 잠재고객(Audience)으로 얻고자 하는 데이터 시각화에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