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Google Analytics4(GA4)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oogle Analytics4(GA4)가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이번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4(GA4)의 전반적인 인터페이스에 대한 것입니다.
어떤 보고서가 있는지 알아보고 각각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oogle Analytics4(GA4)의 보고서
Google Analytics4(GA4)는 유니버설 구글애널리틱스와 마찬가지로 분석의 3단계 관점에서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분석의 3단계 관점은 유입(Acquisition)/행동(Behavior)/전환(Conversion)으로 나뉩니다.
Google Analytics4(GA4) 이벤트 행동 자동 추적
Google Analytics4(GA4)는 이전에 GTM 태깅을 통해 설정했던 이벤트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는 관리 > 데이터 스트림 > 해당 스트림 클릭 > 웹 스트림 세부 정보를 통해 향상된 측정을 설정/비설정 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측정에는 페이지 조회/스크롤/이탈 클릭/사이트 검색/동영상에 호응/파일 다운로드 총 6가지가 존재합니다.
해당 이벤트들을 설정함과 동시에 이벤트를 수집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페이지뷰의 경우 GTM에 해당 구글애널리틱스를 연결해야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 스크롤 : 페이지 길이의 90% 이상인 경우에만 추적
- 동영상 : 유튜브에 한해 재생 시작 여부, 시청 완료, 재생률 데이터를 제공(10%, 25%, 50%, 75%)
- 파일 다운로드 자동 추적 범위
- 문서 : pdf, doc, docx, xls, xlsx, csv, txt, rtf
- 프레젠테이션, ppt, pptx, pps, ppsx, key
- 압축 : zip, 7z, rar, pkg, gz
- 동영상 : mp4, avi, mov, mpg, mpeg, wmv
- 오디오 : mp3, wma, wav, midi
- 실행파일 : exe
Google Analytics4(GA4) 보고서(report)
GA4의 리포트는 기본적으로 홈/ 실시간 보고서를 제외하면 5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뉩니다.
수명주기 / 사용자 / 이벤트 / 탐색 / 구성의 리포트가 존재합니다. 순서대로 해당 보고서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수명주기(LTV) 리포트
수명주기 리포트는 획득, 참여도, 수익창출, 사용자 유지에 대한 유입 경로를 반영하는 비즈니스에 대한 요약 정보를 먼저 제공합니다.
- 획득 : 사이트에 사용자가 어디서 유입되었는지
- 참여도 :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 수익창출 :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가 어떤 구매 전환을 일으키는지
- 유지 :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재방문율이 어떻게 되는지
사용자 리포트
사용자 리포트에서는 인구통계, 기술에 관한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구통계 :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들의 인구 통계
- 기술 :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기기 및 플랫폼 보고서
해당 보고서의 세부정보 보고서의 인터페이스 입니다.
이벤트와 탐색 리포트
이벤트 리포트는 전환수, 모든 이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의 전환수 리포트 인터페이스로 모든 이벤트 리포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탐색 리포트에는 분석 리포트가 존재하며 분석 허브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환수 : 속성에 등록되어 있는 전환 이벤트 목록
- 모든 이벤트 : 속성에 등록되어 있는 이벤트 목록
- 분석 : 다양한 템플릿을 통한 분석 가능
구성 리포트
구성 리포트에는 잠재고객, 사용자 속성, DebugView 리포트가 존재합니다.
보고서들의 인터페이스는 이벤트 리포트의 인터페이스와 비슷합니다.
Google Analytics4(GA4) 보고서의 인터페이스
GA4의 각 개요 보고서의 요약 카드에서는 일반적으로 측정항목 1개와 측정기준 1개를 포함하며 비즈니스에 대한 하나의 질문만 다룹니다. 왼쪽 편에는 보고서의 메뉴가 존재하고 보고서의 제목 밑에 비교 추가를 통해 세그먼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고서 맞춤 설정과 보고서를 공유할 수 있도록 아이콘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4(GA4)의 전반적인 인터페이스와 보고서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전의 유니버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존재하던 보고서를 제거하거나 간략하게 개편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GA4에서는 분석 허브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 큰 특징입니다.
분석 허브를 사용하면 여러 분석 기법을 쉽게 구성하고 기법 간의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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