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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태그 매니저(GTM)

구글태그매니저(GTM)란?

안녕하세요! GA로 데이터를 쉽게 보내주는 관리 시스템인 GTM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는 웹 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태그(tag)라고 부르는 추적 코드를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입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를 사용하면 기획자나 마케터도 데이터 수집 구현이 가능한데요.

GTM의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면 편하게 데이터 관리 가능
-       웹 사이트 코드에서 수정 없이 웹 사이트를 컨트롤 가능(GA 태그, 마케팅 태그 등)
-       웹 사이트에 직접 HTML, CSS, JS를 이용해 코딩이 가능
-       직접 코딩하기 때문에 여러 페이지에서 산재되는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음

 

 

GTM은 또한 리마케팅/ 리타겟팅 관리 프로세스를 관리하기도 용이합니다.

 

 

해당 이미지는  GTM 와 연동되는 리마케팅 프로그램들 입니다

 

 

리마케팅 광고 플랫폼 별로 제공하는 리마케팅 태그가 다르고 전송하는 값이 경우에 따라 달라

마케팅 팀과 개발팀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리마케팅 태그 관리 프로세스 일원화가 가능해집니다.

 

 

여기서 태그(tag)란 기존에 웹 페이지를 코딩하는 데 사용하는 표준 HTML 태그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는 자바 스크립트(JS)로 만든 코드를 의미하며 데이터를 수집해

서드 파티(서비스 제공업체)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웹 분석과 광고성/추적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의 계정 구조

 

 

구글 태그 관리자의 계정 구조는 GA의 계정 구조와 유사합니다.

계정-컨테이너-태그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업체별로 계정을 생성하고

운영하는 웹 사이트 도메인 별로 컨테이너를 생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태그는 트리거와 변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태그(Tag) : 웹분석 또는 광고 성과 측정 용도로 페이지에서 실행되는 코드 스니펫(code snippet).
        사이트에서 외부로 정보를 전송하는 데 사용됨
-       트리거(Trigger) : 태그를 실행하는 시점을 의미. 태그가 실행되기 위해서는 최소 1개 이상 트리거가 존재해야 하며,
        트리거를 정의할 때 지정한 값과 변수 값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작동됨
-       변수(Variable) : 런타임(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 때) 시 값이 입력되는 이름 값의 쌍을 의미함.
           다양한 변수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맞춤 변수의 설정도 가능함.

 

 

 

 

 

 

구글 태그 매니저 계정 만들기

 

 

 

 

 

 

구글 태그 관리자 사이트에 접속해서 계정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계정 설정에서 계정 이름과 국가를 지정한 후 컨테이너 설정에서 컨테이너 이름과 타깃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구글 태그 매니저의 추적 코드가 표시되면 추적 코드를 복사한 후

추적하고자 하는 홈페이지의 HTML 코드에서 <head><body> 영역의 상단에 붙여 넣어 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변수 만들기

 

구글 태그 매니저를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변수를 만들어야 합니다.

해당 변수는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태그를 생성할 때 설정하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 관리 > 속성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추적 ID를 복사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변수를 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변수 구성을 클릭한 후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을 선택합니다.

 

 

 

 

 

해당 변수의 이름을 지정하고 이전에 복사해 온 GA ID를 추적 ID에 붙인 후 저장을 누릅니다.

이후 GTM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는 해당 변수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동작할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사용할 추적 코드 ID

 

 

 

GTM 태그 구성에서 애널리틱스 설정으로 사용된다

 

 

 

 

 

 

구글 태그 매니저에 대해서 알아본 후 세팅하는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이후에는 GTM을 이용한 이벤트, 페이지 뷰 설정 방법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