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GA)의 추적코드를 웹사이트에 심어주어 페이지뷰를 설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GA의 추적코드가 아닌 구글태그매니저(GTM)를 통해 페이지뷰를 설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글태그매니저를 통한 페이지뷰 연결은 먼저 구글애널리틱스와 연동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아직 구글태그매니저가 무엇인지 모르시거나,
혹은 구글애널리틱스와 연동하지 않으신 분들은 이전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 구글태그매니저(GTM) 사용법 : 구글 태그 매니저 시작하기
구글 태그 매니저(GTM) 페이지 뷰 설정하기
1. 태그매니저 작업공간의 태그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2. 태그 유형 선택에서 Google 애널리틱스 :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를 선택해줍니다.
3. 태그 이름을 지정해주고, 추적 유형은 페이지뷰로, 설정 변수는 이전에 만들어 둔 GA 연동 변수를 선택해줍니다.
4. 트리거는 기본 트리거인 All Pages를 선택해주고 저장해줍니다.
5. 구글태그매니저(GTM)는 제출하기 전에 미리보기를 통해서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후 제출하는 것이 더 안전하겠죠?
메뉴바의 우측에 있는 미리보기 버튼을 선택해주세요.
6. 미리보기 버튼을 누르면 미리보기를 연결하는 Tag Assistant 창이 뜹니다. 연동해준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연결 버튼을 눌러주세요.
7. 연결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웹사이트 창이 뜨는데, 이때 Tag Assistant 창에서 생성한 페이지뷰 태그가 잘 작동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설정한 트리거의 조건을 만족하여 태그가 작동이되면 Tags Fired 목록에 뜨고,
조건에 불충족하여 작동이 되지 않은 태그는 Tags Not Fired 목록에 남아있게 됩니다.
좌측에 있는 실행 히스토리를 확인해보면 어느 지점에서 태그가 실행이 되었는지와 태그의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히스토리를 보면 Container Loaded 될 때 GA_pageview_test 태그가 작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태그를 클릭하면 태그 상세 내용이 뜨는데, 아래쪽 Firing Triggers 에서 트리거가 잘 작동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태그가 작동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트리거가 작동이 안되었는지 확인, 또는 트리거가 여러개일 경우 어떤 트리거가 불총족 되었는지 확인하여 설정을 점검해볼 수 있겠습니다.
8. 태그가 잘 작동되는지 확인한 후 다시 돌아와서 미리보기 버튼 옆에 있는 제출 버튼을 눌러주세요.
버전의 이름과 설명은 꼭 적지 않아도 되지만, 변경 내용을 적어주면 나중에 변경 사항에 대한 내용을 쉽게 파악하실 수 있기 때문에 변경 내용을 적어주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입력 후 게시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버전이 생성되면서 태그가 실질적으로 반영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GTM) 페이지 뷰 설정 주의사항
기존에 구글애널리틱스(GA) 태그로 추적하고 있었다면 GA의 추적 태그는 지우고 구글태그매니저를 통해 연동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GA와 GTM을 함께 사용할 경우 GA 태그와 GTM 태그가 같이 추적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중복 집계될 수 있고, GTM을 통해 태그들을 한번에 관리하는 것이 더욱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페이지뷰가 중복 집계될 경우 페이지뷰는 2배로 잡히게 되고, 방문자수가 곧 재방문자로 잡히게 되어 이탈률이 적게 나오게 됩니다. 혹시 이러한 현상이 발견된다면 GA와 GTM의 추적 태그가 둘 다 적용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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