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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태그 매니저(GTM)

구글태그매니저(GTM) 클릭 이벤트(event) 설정

이벤트(event)는 페이지 로드와는 별개로 추적할 수 있는 콘텐츠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GA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통틀어 히트(Hit)라고 부르는데 페이지뷰, 이벤트, 전자상거래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추적 코드가 설치된 웹 사이트에 접속하면 기본적으로 페이지뷰 히트는 전송되나 이벤트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벤트 태그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추적을 위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GTM 이벤트 요소

 

-       태그(Tag) : 페이지에서 실행되는 코드 스니펫. 대부분 사이트에서 외부로 정보를 전송하는 데 사용

-       트리거(Trigger) : 웹사이트 내에서 언제(when) 그리고 어디서(where) 태그가 발동할지 정의

-       변수(Variable) : 태그와 트리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담아두는 저장소

 

 

 

 

이벤트는 특정 게시물이나 배너를 클릭, 동영상 재생, 스크롤 이벤트 등이 존재합니다.

이벤트의 구성 요소는 총 4가지로 카테고리 / 액션 / 라벨 / 이 있습니다.

 

-       카테고리(필수) : 이벤트 유형을 나타내는 단위. 그룹화 시 사용 ex) 배너 유형
-       액션(필수) : 이벤트 액션 시 사용 ex) 배너 클릭 등
-       라벨 : 이벤트에 대한 설명이나 라벨을 표시 ex) 배너명, 배너 정보 등
-       : 이벤트에 값을 부여하고자 할 때 사용 ex) 숫자나 지정된 값

 

 

 

 

 

 

 

GTM 클릭 이벤트 설정하기

 

 

 

예시로 블로그에 있는 게시글을 클릭했을 때 이벤트가 생성되도록 만들겠습니다.

클릭 이벤트는 트리거가 필요하기에 먼저 트리거를 만들어 줍니다.

 

 

 

 

트리거를 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트리거 구성을 클릭한 후 트리거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클릭 이벤트에는 링크만 / 모든 요소 2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이 두가지의 차이점은 링크만은 사이트에서 클릭하고자 하는 HTML의 요소가 <a> 태그일 때만 사용 가능합니다.

그 외의 요소는 모든 요소를 사용하면 됩니다.

 

 

해당 클릭 요소를 알아보기 위해서 사이트로 다시 돌아가 클릭할 요소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검사부분을 눌러주면 해당 요소가 어떤 태그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 이벤트를 걸고자 하는 대상이 <a> 태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태그 매니저로 돌아가 링크만 요소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트리거의 시점을 결정해야 합니다.

트리거의 시점은 모든 링크 클릭과 일부 링크 클릭이 존재합니다.

 

모든 링크 클릭은 사이트에 있는 모든 <a> 태그를 눌렀을 때 실행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에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게시물을 클릭했을 때라는 조건을 걸어야 합니다.

 

 

 

 

일부 링크 클릭을 선택한 후 시점에 대한 조건을 고르도록 합니다.

해당 조건으로는 click element / page url을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Click element : 해당 게시물의 요소는 div classpost-item 하위의 a태그 요소이므로 .post-item > a로 지정합니다.

2.     Page url : 해당 사이트의 url을 기입해 줍니다.

 

 

 

해당 트리거의 이름을 기입한 후 저장을 눌러줍니다.

 

 

 

 

트리거를 생성했으면 이제 태그를 생성하도록 합니다. 태그로 이동해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준 후 기본 설정을 합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설정 > 이벤트 설정 + 트리거 설정

 

 

 

 

다음으로 카테고리 / 액션(자겁) / 라벨 값을 지정합니다.

그리고 애널리틱스 설정을 GA_Tracking_ID로 설정한 후 저장을 눌러줍니다.

 

** GA ID 추적 변수를 만들지 않았다면 해당 게시물을 참고해 주세요.

 

 

 

 

구글 태그 매니저(GTM)란?

안녕하세요! GA로 데이터를 쉽게 보내주는 관리 시스템인 GTM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는 웹 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태그(tag)라고 부르는 추적 코드를 쉽고 빠르게 업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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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한 후 미리보기를 클릭해 태그가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게시물을 클릭하기 전에는 태그가 발동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을 클릭한 후에 태그가 제대로 작동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태그를 클릭하면 태그에 대한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액션(작업), 라벨 값이 제대로 추적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미리보기로 태그가 잘 작동되는 것을 확인했으면 태그 관리자로 돌아가 제출을 클릭합니다.

 

 

 

 

 

버전 이름과 버전 설명을 기입한 후 게시를 누릅니다.

 

 

 

 

 

버전이 업데이트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TM에서는 클릭 이벤트 뿐만 아니라 다른 종류(스크롤, 동영상 재생)의 이벤트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후의 게시물에서는 GTM으로 할 수 있는 다른 작업에 대해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