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페이 GA 연동 솔루션

고도몰 쇼핑몰 구글애널리틱스(GA)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연동 솔루션 소개

요즘 언택트 시대가 되면서 온라인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중인데요,

그로 인해 많은 기업들도 새로운 방법으로 소비자들과 대면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온라인 시장의 규모가 커질수록 기업들은  ‘온라인 내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합니다.

그들의 행동 패턴이 곧 마케팅의 방향성과 직결이 되기 때문인데요

기업들은 보다 온라인 내 소비자의 행동을 추적하는 ‘데이터 분석’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 기업에서는 무료 웹로그 분석 툴인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사용해 각자의 웹사이트를 분석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사용도가 높아지고 그에 따른 데이터 분석 활용도도 높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주로 e-commerce 사이트의 경우 전자상거래 데이터가 많이 활용되곤 하는데요.

독립몰과 쇼핑몰 플랫폼 역시 구글애널리틱스를 이용해 데이터 분석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전에는 독립몰로서 쇼핑몰 웹사이트를 유지/제작하는 비용이 크게 들곤 했습니다.

하지만 ‘고도몰(godomall), 카페 24,메이크샵(makeshop)’ 등과 같은 쇼핑몰 플랫폼의 등장으로

비교적 적은 자본으로도 쇼핑몰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많은 중소기업들이 고도몰, 카페카페 24,메이크샵을 사용하고 온라인 시장은 더욱 확대되는 중입니다.

 

 

 

하지만 쇼핑몰 플랫폼에서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할 때, 한 가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독립몰과는 다르게 쇼핑몰 플랫폼(고도몰, 카페24 등)을 통해 구글애널리틱스를 이용하는 경우는
전자상거래 내 간편결제(네이버페이, 페이코 등)가 수집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게 그렇게 큰 문제가 될까?’ 의문을 가지실 것 같은데요.

보통 쇼핑몰 내에서 결제가 이뤄질 때, 간편결제의 비율이 40-50%가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는 것은 곧, 구글애널리틱스 내에서 간편결제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가 그만큼 유실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는 데이터 분석에서 어마한 손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파인데이터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도몰 쇼핑몰 구글애널리틱스(GA)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연동 솔루션’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솔루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고도몰 쇼핑몰 구글애널리틱스(GA)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연동 솔루션

 

☞  고도몰 쇼핑몰 구글애널리틱스(GA)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연동 솔루션이 무엇인가요?

 

: 고도몰 내 쇼핑몰에서 간편결제는 GA에서 데이터를 가지고 올 수 없습니다. 이후 그만큼 데이터가 유실 되며, 유의미한 전자상거래 데이터 분석에 방해가 됩니다. 또한 최근 나온 구글애널리틱스4(GA4)의 경우는 이벤트 중심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기에 유니버설 구글애널리틱스(GA)에 비해 전자상거래의 데이터를 구분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고도몰 쇼핑몰 구글애널리틱스(GA4)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연동 솔루션을 이용하면 보다 쉽게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인데이터 솔루션은 구글애널리틱스를 쇼핑몰 플랫폼 내 쇼핑몰에서 적용하기 위해 구글 클라우드의 Compute Engine을 이용해
주기적으로 고도몰의 데이터와 GA 데이터를 동기화해줍니다. 따라서 고도몰에서 발생하는 일반결제, 간편결제/환불 등의 데이터가

구글애널리틱스로 동기화되고 이후에 GA의 보고서에 찍히게 됩니다. 

 

이후, 고도몰 내에서도 네이버페이와 같은 간편결제가 GA에서 분석이 가능하도록 만든 국내 유일의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도몰 쇼핑몰 구글애널리틱스(GA)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연동 솔루션의 구성

 

: 고도몰 쇼핑몰 구글애널리틱스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연동 솔루션의 구성으로는 구글애널리틱스 설치, 전자상거래 구축, 간편결제 연동 솔루션 연동, 월간 보고서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구성으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설치를 도와드리고 간편 결제 연동 솔루션을 통해 유입 트래픽 소스, 결제행동 정보, 간편결제 구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게 만들어 드립니다.

 

이후 월간 보고서를 통해 쇼핑몰의 추이 및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합니다. 다만 전자상거래 구축의 경우 기본 솔루션과 프리미엄 솔루션 두가지로 나뉩니다. 기본 솔루션의 경우 간편결제 데이터 수집 태깅만을 도와드리며, 프리미엄 솔루션은 페이지별 전자 상거래 태깅과 목표 설정까지 작업을 진행해 드립니다.


* 자세한 사항 문의 사항은 파인데이터 홈페이지 ->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왜 간편결제가 집계되지 않을까요?

 

: 고도몰 내 쇼핑몰에서의 간편결제가 집계되지 않는 이유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간편결제(네이버페이 등) 클릭 시 네이버페이 페이지로 이동하기 때문
2.     간편결제 페이지에서는 GA 추적 코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

GA 데이터가 집계되지 않는 이유

 

: GA의 데이터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해당 쇼핑몰에 GA 추적코드가 존재해야 합니다. 그래서 고도몰 내 쇼핑몰에 추적 코드를 붙여 놓고, 그에 따른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페이지가 이동하고 다른 페이지로 넘어갈 경우, 이동된 페이지에서는 해당 쇼핑몰의 GA코드가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즉, GA 추적 코드가 없는 페이지에서 더 이상 데이터를 가지고 올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현재 간편결제의 결제완료/환불과 같은 프로세스도 해당 간편결제 페이지에서 이행해야 합니다. 고도몰 내 쇼핑몰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GA는 해당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저희는 어떻게 이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는 것일까요?

 

 

 

 

 

 

 

 

☞ 고도몰 쇼핑몰 구글애널리틱스(GA)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연동 솔루션의 원리는 무엇인가요?

 

: 해당 솔루션은 고도몰 API를 통해 구글 Compute Engine을 이용하여 GA로 Measurement Protocol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을 이용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GTM 태깅을 이용해 해당 간편결제의 정보가 GA까지 갈 수 있도록 데이터의 길을 열어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프로세스를 통해 간편결제가 네이버페이 페이지에서 완료가 되더라도 GA에서 확인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솔루션의 원리



일부 설치 업체에서는 간편 결제 버튼을 누르는 부분만 트래킹 할 수 있게 만들기도 하지만 클릭 시도만으로는 해당 데이터의 정합성을 파악하기 힘듭니다.
환불과 같은 비용 역시 제대로 추적할 수 없는 상황이 반복되면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파인데이터에서 개발한 해당 솔루션은 보다 더 정합성에 맞는 간편결제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후 고도몰 내 쇼핑몰에서도 간편결제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그 수집된 데이터들을 통해 마케팅 분석에 힘을 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고도몰 구글애널리틱스 네이버페이 연동 솔루션 기능상세

 

 

 

 

 

 

 

 

☞ 네이버페이 결제 후 결제 데이터 GA 전송 영상

 

1. 고객이 제품을 선택(프리미엄)
2. 고객이 장바구니 담기(프리미엄)
3. 고객이 네이버페이 결제 (클릭한 데이터가 약 5~10분후에 고도몰과 구글애널리틱스로 전송됨)
4. 판매자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매출실적에 금액이 들어온 부분과, 고도몰 사이트에도 결제번호와 매출금액이 동일하게 적용된 부분을 확인

 

 

 

 

 

 

 

 

 

 

☞ 네이버페이 환불 후 환불 데이터 GA 전송 영상

 

1. 고객이 네이버페이에서 취소/환불을 선택
2. 판매자는 고도몰과 구글애널리틱스에서 환불데이터 적용된 부분을 확인 (보내진 데이터가 약 5~10분후에 고도몰과 구글애널리틱스로 전송됨)

 

 

 

 

 

* 정확한 데이터가 들어오는 건 구글애널리틱스에선 보통 1일후에 확인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저희 솔루션 프로그램에 대해서 새롭게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와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 더 유의미한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수집하시고자 하는 고도몰 사용자분들고도몰 쇼핑몰 구글애널리틱스(GA)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연동 솔루션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저희 파인데이터는 솔루션 설치뿐만 아니라 그에 관련한 유용한 GA 지식 서비스에도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문의 상담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https://www.finedatalab.com/

 

파인데이터

파인데이터는 데이터 수집을 위한 플랫폼 전략 및 실제 구현에서부터, 분석/모델링/인사이트 서비스, 실행으로 연결되는 마케팅 자동화, 테스팅, 개인화 구현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디

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