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페이 GA 연동 솔루션

고도몰 구글애널리틱스 네이버페이 연동 솔루션에 대한 안내

지난번에는 카페24의 구글애널리틱스 간편결제연동솔루션에 관하여 자주하는 질문을 다루어 봤습니다.

 

https://finedata.tistory.com/30

 

카페24용 구글애널리틱스(GA) 간편결제(네이버페이 등) 연동 솔루션 안내( 자주하는 질문 모음 )

저희 파인데이터랩에서 만든 구글애널리틱스(GA) 간편결제(네이버페이 등) 연동 솔루션이 NHN고도 에 맞춤형으로 만들어진 솔루션이 1월에 고도와 계약을 했습니다. 또한 2월 18일에 카페24와 협의

finedata.tistory.com

 

이번에는 NHN고도, 즉 고도몰용의 네이버페이등 간편결제 연동솔루션에 관하여 업그레이드 된 부분들과 각종 지표들을 추가적으로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지난번에도 언급하였듯이 고도몰과는 2021년 1월, 카페24와는 2월에 계약을 진행하여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단 솔루션을 이해하기위해선 몇가지가 설명되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를 왜 써야하느냐.

2. 기존엔 문제가 없었나?

3. 왜 너희만 되니?

 

 

1. 구글애널리틱스는 왜 써야 하는가?

 

 

쇼핑몰 운영자들은 광고수익률,즉 ROAS 나 다각적인 분석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석툴인 구글애널리틱스를 대부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무료인데다가, 구글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광고, AB테스트, 서베이 등을 모두 연계할 수 있는 구글 생태계를 만들어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발자 없이 간단한 AB테스트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정규 레포팅도 셋팅할 수 있습니다. 이후 데이터가 충분히 쌓이면, 고객의 니즈를 파악 분석하여 개별 마케팅 요소를 접목 할 수 있게 됩니다. 무작위로 발송되는 스팸이 아닌 개별 맞춤 마케팅이 가능해질 수 있으며, 또한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 집니다.

 

2. 기존엔 문제가 없었나?

기존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만, 최근 몇년간 급격히 많아진 간편결제 (네이버페이, 페이코, 카카오페이)가 문제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쇼핑몰에서 50~70%의 비중을 차지할정도로 급격히 늘어나게 되었는데요.

예를 들면, 고객이 쇼핑시 네이버페이로 결제하게 되면, 추적코드가 없는 네이버페이 페이지로 페이지가 전환되어 분석을 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부 업체들은 버튼 클릭등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지만, 2-3배의 허수가 발생이 되고 사용하기 힘든 수준의 데이터가 되어버렸습니다.

 

3. 왜 너희만 되니?

네이버페이등에서 여러업체들에게 개발의뢰를 했었고, 저희만 개발연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맞춰서 저희는 특허출원을 해놨습니다.

국내에서는 저희 업체만 이 부분이 가능합니다.

 

이제 저희 파인데이터랩에서 판매중인 쇼핑몰 구글애널리틱스 연동 솔루션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히 말해드리자면, 고도몰과 카페24등 임대형 쇼핑몰을 이용하는

쇼핑몰운영자님들이 매출의 50~70%에 해당하는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등)

의 결제 및 환불 관련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볼 수 있도록 만든 솔루션입니다.

솔루션 적용시 타업체를 통해 기존에 수집하지 못하던 간편결제의 구매, 환불, 샵내결제 환불이 수집이 되기때문에

보고서를 통해 결제방법별 분류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자료는 한 쇼핑몰에 2개의 구글애널리틱스를 설치하여 고도몰 데이터와 네이버페이 클릭으로만 체크하는 자료, 그리고 저희 솔루션 자료를 5일간 동시에 비교한 결과입니다.

 

솔루션을 설치하면 약 2~3배의 허수가 발생하는 부정확한 데이터에서 91%이상의 정합성을 보이는 분석가능한 데이터가 되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문차이 발생요인 : 고도몰의 이상튕김 현상과 고객사에서 별도의 태깅으로 무통장 입금이 구글애널리틱스로 보내진 경우로 예측.
환불차이 발생요인 : 구글애널리틱스 환불 건수과 쇼핑몰의 환불건수의 시점차이가 발생하여 차이가 발생하거나, 주문건수 차이로 인한 누락분.
(구글애널리틱스 :당일 환불시 당일 반영, 쇼핑몰 : 주문 생성일자 기준으로 반영)

정합성이 맞추어지다보니, 어느소스 어느매체를 통해서 들어와 구매가 이루어졌는지 파악이 가능해집니다.

아래 자료를 예로 들면 수익금액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요,

 

 

솔루션설치시 전환 값이 안잡혀 있던 부분이 잡히다보니 실제 결제금액과 근접한 금액이 됩니다.

또한, 소스/매체별 수익금액 3위가 미설치시 네이버모바일 CPC광고였던게 설치후 네이버 자연 검색어인데요, 이런 분석데이터를 통해 잘못된 광고집행이 이루어지는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해 쇼핑몰운영자와 마케터들은 그동안 하지 못했던 유입경로분석이나 광고를 통한 매출전환을 파악할 수 있으며, 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매출의 15~20%를 상승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 개발 이후 계속된 업그레이드를 통해 80%정도 였던 고도몰은 약 91~94프로까지 올라왔으며,

카페24는 카페24개발자들에게 API개발요청을 3차에 거쳐서 변경 처리하고 있으며, 꾸준히 개발을 진행하여 정합성을 높혀가고 있습니다.

 

 

 

그럼 솔루션을 사용하고자하면 어떠한 순서가 필요한지 설명드리겠습니다.

 

 

1. 고도몰같은경우는 상담을 통해 제공서류등이 적힌 문서를 보내드립니다.

그것에 맞춰서 준비작업을 먼저 진행해주십니다.

 

2. 이후 계약체결을 진행하고

 

3. 설치관련 자료를 보내주시면

 

4. 작업시작이 들어가면서 계약이 시작되어집니다.

 

 

 

비용역시 월단위 비용으로 설치비 포함된 가격으로 제공이 되기때문에 무척 합리적입니다.

언제든 링크를 클릭하시어 문의 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finedatalab.com/bbs/qna_write.php?bo_table=qna_ko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데이터 수집을 위한 플랫폼 전략 및 실제 구현에서부터, 분석/모델링/인사이트 서비스, 실행으로 연결되는 마케팅 자동화, 테스팅, 개인화 구현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www.finedatalab.com

 

 

 

#구글애널리틱스 #ga #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분석 #카페24분석 #고도몰분석 #고도몰데이터 #카페24데이터 #네이버페이연동 #쇼핑몰데이터분석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 #데이터분석 #임대형쇼핑몰 #분석솔루션 #스타트업 #쇼핑몰기본 #쇼핑몰필수아이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