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페이 GA 연동 솔루션

카페24용 구글애널리틱스(GA) 간편결제(네이버페이 등) 연동 솔루션 안내( 자주하는 질문 모음 )

 

 

저희 파인데이터랩에서 만든 구글애널리틱스(GA) 간편결제(네이버페이 등) 연동 솔루션이 NHN고도 에 맞춤형으로 만들어진 솔루션이 1월에 고도와 계약을 했습니다.

또한 2월 18일에 카페24와 협의를 진행하여, 카페24와 계약을 통해, 카페24 앱스토어에 등록을 통하여 현재 판매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https://store.cafe24.com/apps/8215

 

카페24 앱스토어

쇼핑몰 매출상승과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의 유/무료 앱을 쇼핑몰에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store.cafe24.com

 

 

카페24용 구글애널리틱스를 좀더 살펴보고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저희 솔루션이 생소하신 분들이 많이 계시겠지만, 간단히 말해드리자면, 고도몰과 카페24의 임대형 쇼핑몰을 이용하는 쇼핑몰운영자님들이 매출의 50~70%에 해당하는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등)

의 결제 및 환불 관련 데이터를 볼수 있도록 만든 솔루션입니다.

 

 기존의 구글애널리틱스(GA)에서는 간편결제(네이버페이 등)가 집계가 안되었을까요?

구글애널리틱스(GA)는 추적코드를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페이 페이지같은경우 추적코드가 없는 네이버페이 페이지에서 결제가 완료가 되어버립니다.

단지 결제 클릭 만으로는 몇배에 달하는 허수값이 추적될 뿐더러, 환불데이터도 구하지 못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 간편결제(네이버페이 등) 솔루션은 이런 부분을 착안하여, 네이버페이와 카페24등의 API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확인하여 정합성을 맞추는 작업을 하는 솔루션입니다.

이에 따라 많은 쇼핑몰운영자님들이 궁금해하시는 구글애널리틱스(GA)에서 확인하고자하는 점을 보실 수 있습니다.

 

 

솔루션은 기본적으로 구글애널리틱스를 설치하고, 그에 따라 결제, 환불데이터를 수집태깅할수 있도록 태깅이 이루어지고 이부분에 연동 솔루션이 추가가 되어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할수 있도록 만드는게 핵심요소 입니다.

 

조금은 복잡하지만 구글애널리틱스(GA) 간편결제(네이버페이 등) 연동 솔루션의 대략적인 원리는 아래와 같이 적용됩니다.

 

 

많은 분들이 질문하시는 몇가지들을 정리해봤습니다.

 

1. 요금은 월단위, 페이지뷰 수라고 하던데 페이지 뷰수의 기준이 무언가요?

- 저희는 유니버셜 구글애널리틱스 기준 행동 > 개요 > 페이지뷰 수 3개월 평균 기준 입니다. 물론 이벤트등으로 인해서 폭등하실수 있기때문에 저희가 10%정도 서비스연동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100만 페이지뷰수라고 계약을 한다면 월 110만까지는 문제없이 서비스연동이 가능합니다. 초과시는 트래픽으로 인해 정지될 수 있는 점 양해바랍니다.

 

 

 

 

2. 따로 계약서가 없나요?

- 고도몰과 다르게 카페24는 앱스토어 등록이 계약진행과 동일한 효력을 발휘합니다. 이에 따라 계약서가 별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3. 자사몰에 이미 구글애널리틱스(GA)가 설치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 설치도 가능한가요?

- 기존 GA와 충돌의 문제점이 다분히 발생할수 있어 분석이 필요한 관계로 기존 설치분에 대해선 일정을 조율해서 추가 분석 설치비용을 청구합니다.

- 기존 GA와 추가로 속성을 하나 만들어서 별도 GA로 운영하시는 부분을 추천드립니다.

 

4. 메인, 리스트, 검색, 제품클릭, 장바구니추가등 전자상거래 및 기본 태깅에 대한 항목은 어떻게 되나요?

- 현재 저희가 비용을 받고 가능합니다만, 인적 시간적 이유로 저희보단 설치 관련 에이전시를 추천드리기도 합니다.

 

5. 네이버페이 결제나 환불 관련 트래킹은 어떻게 되나요?

- 저희 솔루션의 장점이자 메리트라고 볼수있습니다. 데이터들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정합성을 맞추기때문에 트래킹이 이루어 집니다.

 

6. 거래 ID를 통해서 어디서 발생한 주문인지 GA에서 확인 가능한 지 궁금합니다.

- 저희 솔루션의 장점입니다. 하단의 예시를 통해 정확한 데이터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 디테일 페이지등에서 ?ghost_mall_id 파라미터가 붙어, 추적이 되도록 설계되어, 이벤트 생성시 파라미터 제거를 해줘야 하며, 이벤트로 유입시 파라미터 생성으로 깜박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월 페이지 뷰는 구글애널리틱스 행동 > 개요 > 페이지뷰 수 기준

** 중도 환불은 불가능하오니 이점 양지 바랍니다.

** 결제가 종료되면 결제 데이터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결제 자동 연장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 월 페이지뷰 계약에 따라 계약 10%의 추가 월 페이지수까지는 서비스 연동이 가능하나, 이후 초과분은 트래픽으로 인해 정지될 수 있습니다.

 

 

월 페이지뷰당 가격대는 아래와 같습니다.

카페24 앱스토어를 통해 결제가 가능합니다.

 

 

 

https://finedatalab.com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데이터 수집을 위한 플랫폼 전략 및 실제 구현에서부터, 분석/모델링/인사이트 서비스, 실행으로 연결되는 마케팅 자동화, 테스팅, 개인화 구현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www.finedatalab.com

 

 

 

#구글애널리틱스 #카페24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카페24 #카페24분석 #구글애널리틱스분석 #구글애널리틱스카페24 #간편결제카페24 #GA네이버페이 #GA카페24 #파인데이터랩 #데이터분석업체 #솔루션제작업체 #구글애널리틱스연동솔루션 #데이터분석기업 #네이버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