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페이 GA 연동 솔루션

구글애널리틱스(GA)에서 네이버페이 추적하기

 

마케팅 분석의 중요성과 구글애널리틱스

이전부터 마케팅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이 계속 중요시되고 있었는데요. 이제는 마케팅에서 데이터 분석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직감이 아닌 실제 데이터 수치를 통해 고객 및 성과를 파악하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명확한 마케팅 방향성은 곧 목표 달성이라는 성과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대다수의 쇼핑몰 운영자나 마케터분들이 광고 수익률(ROAS) 분석, 매출 성과, 고객 분석 등 다각적인 분석이 가능한 분석툴을 통해 마케팅 분석을 하고 계십니다.

분석툴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분석 툴은 구글애널리틱스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무료이면서도 다양한 분석 기능과 보고서가 제공되어 활용도가 높아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분석툴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와 간편결제

쇼핑몰 운영자분들은 아마 체감하고 계실 텐데요.

요즘 네이버 페이, 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 사용률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간편결제 사용률은 매출의 최대 70%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네이버페이의 결제 데이터를 수집하지 못하여 이 많은 결제 데이터가 소실되면서 전자상거래의 데이터 전체가 무의미해지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간편결제 추적이 왜 불가할까요? 

고객이 네이버페이 결제 버튼을 눌러 간편 결제를 시도하면, 네이버페이 결제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때 네이버페이 결제 페이지는 샵 내 결제가 아닌 추적 코드가 없는 외부페이지이기 때문에 결제 데이터의 수집이 불가해지는 것입니다.

 

 

 

 그럼 해결방안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이러한 간편결제 추적 문제를 해결한 저희는 자체 개발된 'GA 간편결제 연동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페이에서 개발의뢰를 받아 개발연구를 진행하였고, 현재 개발이 완료되어 특허 출원된 국내 유일한 솔루션입니다.

 

 

 

GA 간편결제 연동 솔루션은 간편결제뿐만아니라 일반결제의 환불이나 간편결제 구매, 전체 환불 등 기존에 수집하지 못했던 데이터들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구글애널리틱스의 전자상거래 기능에서 가장 유의미한 데이터로 분석을 하실 수 있게 됩니다.

 

 GA 간편결제 솔루션을 설치 효과 

1. 매출 실적 보고서에서 일반결제와 간편결제를 구분하여 보여드립니다.

   솔루션 적용 시 구매, 전체 환불 데이터가 수집되며, 보고서를 통해 결제 방법별로 분류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최대 약 95% 정도의 정합성으로 간편결제 데이터 소실을 최대한 줄여드립니다.

아래 자료는 A업체에 2개의 구글애널리틱스를 설치하여 고도몰 데이터에 대비하여 솔루션 설치 전 후로 5일간의 데이터를 비교한 자료입니다. ( 솔루션 미설치는 네이버페이 버튼 클릭 방식으로 수집한 데이터입니다. )

 

보시면 네이버페이를 버튼 클릭 이벤트로 수집할 경우 2-3배 정도의 허수가 발생하게 되지만,

솔루션 설치 후에는 실제 데이터와 비슷한 값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3. 솔루션 설치 후 실제와 비슷한 데이터로 정확한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 설치 후 누락된 간편결제 전환 값이 다시 수집되면서 수익부분에서도 실제와 근접한 값을 얻게 됩니다. 정확한 수치는 마케팅 기획에 있어서 어떤 부분에 집중해야하는지 명확히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보시면 설치전에는 네이버 모바일 CPC광고가 수익률이 높았는데, 설치 후에는 네이버 자연 검색에서 수익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데이터가 있어야 의미 있는 분석을 할 수 있게 되고, 이는 잘못된 광고집행을 막고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게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 솔루션을 더함으로써 그동안 하지 못했던 유입경로 분석이나 광고를 통한 매출전환을 파악할 수 있으며, 분석을 통한 최적화된 마케팅으로 매출의 15~20%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저희 솔루션에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비용이 궁금하신 분은 저희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 남겨주세요:)

> GA 간편결제 연동 솔루션 문의하러가기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