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Google Analytics4(GA4) 동질집단 탐색 보고서로 코호트 분석하기

 

신규 사용자를 얼마나 끌어오는지도 중요하지만 재사용자로 만들고 유지시키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요. 이때 필요한 분석은 '사용자 유지율'에 대한 분석이겠죠?

사용자 유지율을 분석하기 위해서 '코호트 분석'이라는 분석법이 흔히 사용되는데, GA4의 탐색에 있는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보고서를 통해서 활용이 가능하답니다!

 

코호트(Cohort) 분석이란?

코호트(Cohort)란 어떠한 특성을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집단을 말하는 것으로, 코호트 분석은 이러한 집단을 특정 기간에 따라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코호트 분석을 통해 기간별로 사용자의 이탈 시점을 확인하여 사용자 유지율을 분석할 수 있으며, 특정 동질 집단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기간에 따른 실적과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4) 동질 집단 탐색 보고서 사용법

1. Google Analytics4(GA4) 동질 집단 탐색 분석 시작하기

구글애널리틱스4(GA4) > 탐색 > 동질 집단 탐색 분석 을 선택하여 보고서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동질 집단 포함

좌측 [설정] 탭에 있는 '동질 집단 포함'은 동질 집단을 구성할 때 충족해야 하는 초기 조건을 설정하는 것으로, 5가지의 선택 사항이 있습니다.

 

1) 첫 번째 터치(획득일) : 사용자가 사이트에 처음 방문 발생

2) 이벤트 : 설정된 기간에 사용자의 첫 번째 이벤트가 발생

3) 거래 : 설정된 기간에 발생한 사용자의 첫 거래 발생

4) 전환 : 설정된 기간에 발생한 사용자의 첫 전환 발생

5) 기타 : 설정된 기간에 사용자의 첫 번째 특정 이벤트가 발생

 

 

 

3. 재방문 기준

좌측 [설정] 탭에 있는 '재방문 기준' 은 동질 집단을 구성할 때 충족해야 하는 재방문 조건을 정의하는 것으로, 4가지의 선택 사항이 있습니다.

 

1) 이벤트 : 설정된 기간에 사용자의 이벤트가 1회 이상 발생

2) 거래 : 설정된 기간에 사용자의 거래 이벤트가 1회 이상 발생

3) 전환 : 설정된 기간에 사용자의 전환 이벤트가 1회 이상 발생

4) 기타 : 설정된 기간에 사용자의 특정 이벤트가 1회 이상 발생

 

 

 

4. 동질 집단 세분화

좌측 [설정] 탭에 있는 '동질 집단 세분화' 는 동질 집단의 최초 방문 & 재방문 기간의 단위를 설정하는 부분으로, 3가지 선택 사항이 있습니다.

 

1) 일일 : 설정된 요일부터 일 단위로 계산됨

2) 주간 : 지정된 요일부터 7일이 아닌 일요일~토요일까지 주 단위로 계산됨

3) 월간 :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월 단위로 계산됨

 

 

 

구글애널리틱스(GA4) 동질 집단(코호트) 탐색 보고서 보는 방법

다음과 같이 기준을 설정한 동질 집단을 예시를 통해 GA4 동질 집단 탐색 보고서를 보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동질 집단 포함 : 첫 번째 터치(획득일)
  • 재방문 기준 : view_item (특정 이벤트)
  • 동질 집단 세분화 : 주별
  • 계산 : 일반
  • : 활성 사용자

 

1. 가로 방향

가로 방향은 시간이 지남에 따른 해당 기간의 코호트(동질 집단) 재방문 수를 나타내며, 코호트의 유지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시)

7/1의 활성 사용자 1,352명 중 해당 주(0주 차)에 재방문 기준인 view_item 이벤트를 실행한 활성 사용자 수는 1,071입니다.

7/1 활성 사용자 1,352명 중에서 해당 주로부터 1주 차 기간에 view_item 이벤트를 실행한 활성 사용자 수는 38입니다.

 

 

 

2. 세로 방향

세로 방향은 각 기간에 해당하는 코호트(동질 집단)에 대한 재방문 기준을 충족한 집단을 알 수 있으며, 기간에 따른 재방문 수를 파악 및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시)

7월 첫 주(7/1)로부터 1주 차가 되는 주에 view_item 이벤트를 실행한 활성 사용자 수는 38입니다.

7월 둘째 주(7/2~7/8)로부터 1주 차가 되는 주에 view_item 이벤트를 실행한 활성 사용자 수는 140입니다.

 

 

3. 대각선 방향

대각선 방향은 특정 기간에 재방문 기준을 충족한 코호트(동질 집단)의 수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시)

7월 마지막 주(7/30 ~ 31)에 해당하며 재방문 기준을 충족한 코호트는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주 코호트 : 11명 / 둘째 주 코호트 : 67명 / 셋째 주 코호트 : 52명 / 넷째 주 코호트 : 73명 / 다섯째 주 코호트 : 158명 / 마지막주 코호트 : 2,161명

 


https://www.finedatalab.com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