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Google Analytics4(GA4) 경로탐색으로 사용자 행동 여정 분석하기

 

구글애널리틱스4의 탐색은 다양한 맞춤형 보고서를 만들어 볼 수 있는데요. 이미 저번 포스팅에서 [ 유입경로 탐색 분석 ] 과 함께 소개드렸었기 때문에 "탐색"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Google Analytics 4(GA4) 탐색과 퍼널형 유입경로 분석

 

Google Analytics 4(GA4) 탐색으로 퍼널형 유입경로 분석하기

지난 'Google Analytics 4(GA4) 라이브러리로 맞춤 보고서 만들기' 포스팅에 이어 이번 시간에는 또 다른 맞춤 보고서로 활용할 수 있는 '탐색' 보고서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

finedata.tistory.com

 

지난번에 소개해 드렸던 '유입경로 탐색 분석'은 사용자의 행동을 단계별로 나누어 조건에 충족하는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퍼널형 차트로 볼 수 있었다면, '경로 탐색 분석'은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어떠한 활동을 하였는지 행동 여정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럴 때 GA4 경로 탐색 분석 활용해 보세요!


1. 방문 후 사용자가 가장 많이 이동한 페이지 확인
2. 구매 등 목표에 도달하기까지의 경로 확인
3.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 동작 확인

 

GA4 경로 탐색 분석 활용법

1. Google Analytics4 경로 탐색 분석 시작하기

구글애널리틱스 4(GA4) > 탐색 > 경로 탐색 분석  선택하여 보고서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oogle Analytics 4(GA4) > 탐색 > 경로 탐색 분석

 

 

2. 새 경로 탐색 시작 및 시작점 변경

처음 생성되었을 때는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는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서 아예 처음부터 만들어야 하거나, 마지막 경로부터 거꾸로 시작하고 싶을 때는 [다시 시작] 을 클릭하여 새롭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GA4 경로 탐색 분석

 

 

시작점은 사용자의 처음 경로부터 차례대로 시작하고, 종료점은 사용자의 마지막 경로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원하는 시점을 선택하고, 노드 유형을 선택해 줍니다.

 

GA4 경로 탐색 분석 > 다시시작 > 시작점 > 노드 유형 선택 > 시작점 선택

 

 

3. 사용자의 다음 경로 보기

사용자 경로의 각 단계에 있는 하나의 경로를 "노드"라고 합니다.

노드를 클릭하면 이어지는 다음 경로가 나타나고, 마지막 경로일 경우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노드는 한 단계당 20개까지 볼 수 있고, 20개를 초과할 경우 나머지는 기타로 분류됩니다.

 

 

 

 

4. 단계별 노드 유형 변경

단계별로 노드의 유형을 변경하려면 단계 아래에 있는 선택창을 클릭하여 이벤트 또는 페이지, 화면 단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측정항목 변경

GA4 경로 탐색 분석의 측정항목은 좌측 [탭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지만, 지원되는 측정항목에 한계가 있습니다.

GA4 경로 탐색 분석에 지원되는 측정항목
- 이벤트 수
- 총 사용자
- 활성 사용

 

 

 

6. 고유한 노드만 보기

'고유한 노드만 보기' 기능은 동일한 노드를 제외하고 변경된 노드만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탭 설정]에서 토글 버튼을 클릭하여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7. 세부 측정기준 설정

세부 측정기준은 국가, 기기등 원하는 측정기준에 따라 그룹화된 사용자의 경로를 볼 수 있는 기능으로, [탭 설정]의 '세분화' 에 측정기준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세분화에 추가된 측정기준은 차트 아래쪽에 상위 5개의 값만 표시되며, 클릭하면 해당 색으로 경로가 표시됩니다.

 

 

 


https://finedatalab.com/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