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구글애널리틱스4(GA4) 데이터 라우팅 및 그룹화

 

구글 태그 매니저(GTM)가 아닌 구글 태그(gtag.js)를 이용하여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할 경우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특정 GA4 계정 또는 그룹에 라우팅할 수 있습니다.

 

즉, gtag.js로 세팅해 놓았을 때 일부 이벤트의 데이터를 임의의 계정이나 그룹에만 데이터를 보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기본 라우팅

구글 태그에는 라우팅을 처리하기 위한 config 명령어가 있습니다. 이는 gtag.js를 이용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한다면 필수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명령어입니다.

 

비어있는 칸은 다음과 같이 각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의 TAG ID를 이용해 채워넣어야 합니다.

 

하지만 위에 구글 태그 구성은 이벤트가 지속적으로 지정된 계정으로만 보내집니다. 만약에 특정 이벤트를 구글 태그 설정에서 구성한 계정이 아닌 다른 계정으로 보내고 싶을 경우가 있다면 event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시처럼 event 명령어에 send_to 매개변수를 추가해 TAG ID를 지정해준다면 데이터를 보낼 시 라우팅이 해당 이벤트에서만 재정의되어 기존 구글 태그 구성과 상관없이 send_to에 추가한 TAG ID로 보내집니다.

 

지금까지는 기본적인 단일 계정에 대해서 라우팅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다음은 다중 계정에 대해 라우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룹

기본 라우팅은 하나의 TAG ID만 설정되어 있지만, 다음처럼 여러 개의 TAG ID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TAG ID를 그룹화 시킬 수 있습니다. 

 

groups 매개변수를 이용해 'group'이라는 이름을 가진 그룹을 생성합니다. 이를 이용해 각각의 구글 태그 config에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purchase 이벤트에 그룹화된 'group' 그룹을 라우팅한 예시입니다. group에 있는 G-XXXXXX1 및 G-XXXXXX2는 purchase 이벤트 발생 시 라우팅됩니다.

 

추가적으로 모든 구글 태그는 따로 그룹화하지 않을 시 'default' 그룹에 소속됩니다.

 

즉, 위에 라우팅 설정은 똑같은 설정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이 send_to 매개변수를 'default'로 라우팅할 때 자동적으로 라우팅됩니다.

 

또한, 그룹을 나눠 여러 개의 그룹화를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시는 'default', 'example' 그룹으로 그룹화 시킨 예제입니다.

 

G-XXXXXX1은 'default' 그룹에 라우팅되며 나머지 두 개는 'example' 그룹에 라우팅되어 send_to 매개변수를 통해 example 그룹에만 라우팅이 발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정리

그룹화를 이용한 기본적인 설정 예시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기본 라우팅 및 그룹화를 이용하였습니다. G-XXXXXX1은 기본적인 'default' 그룹에 나머지는 구글 태그는 'example', 'test' 그룹에 해당됨을 알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각각 그룹화를 통해 다음처럼 라우팅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https://finedatalab.com/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