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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4(GA4)

구글애널리틱스4(GA4) 전자상거래 이벤트 설명

구글애널리틱스4(GA4)는 이벤트를 통해 추가 기능과 행동을 측정하고 유용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GA4는 더욱 유용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도록 특정 전자상거래 이벤트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dd_payment_info

이 이벤트는 사용자가 결제 요청 프로세스(결제 요청 창 등)에 결제 정보를 제출했음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payment_type" 파라미터 안에 결제 수단을 넣어주면 됩니다.

 

결제 수단

가격, 결제 수단, 상품들을 파라미터에 넣은 후 결제 요청 창을 생성한다면 성공적으로 이벤트를 발생시킨겁니다.

 

결제 요청 창

add_shipping_info

이 이벤트는 사용자가 결제 요청 프로세스(결제 요청 창 등)에 배송 정보를 제출했음을 의미합니다. "shipping_tier" 파라미터에 지상, 항공, 운항 등의 정보를 넣어주면 됩니다.

 

add_to_cart

이 이벤트는 구매를 위해 카트에 상품이 추가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장바구니 담기 버튼을 통해서 이벤트가 발생하게 됩니다.

 

장바구니 추가 버튼

add_to_wishlist

이 이벤트는 상품이 위시리스트에 추가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 이벤트는 현재 전자상거래 페이지에서 인기 있는 아이템을 식별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위시리스트 추가 버튼

begin_checkout

이 이벤트는 사용자가 결제를 시작했음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인 결제 과정이라면 add_payment_info가 이후에 나올 수도 있습니다.

 

login

이 이벤트를 전송하여 사용자가 웹사이트 또는 앱에 로그인했음을 알릴 수 있습니다. "method" 파라미터에 Google, 카카오 등을 넣어 로그인 수단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창

purchase

이 이벤트는 사용자가 하나 이상의 상품을 구매한 경우를 나타냅니다. "transaction_id" 파라미터에 주문 번호를 넣어준다면 구매에 대한 중복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습니다.

 

주문완료 페이지

refund

이 이벤트는 사용자에게 하나 이상의 상품이 환불된 경우를 나타냅니다. 구매에 대한 환불이므로 당연히 "transaction_id" 파라미터가 필수적으로 들어가며 구매와 같은 값이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remove_from_cart

이 이벤트는 카트에서 아이템이 제거되었음을 의미합니다. add_to_cart에 들어간 아이템과 일치해야 합니다.

 

이 이벤트를 기록하여 사용자가 검색을 수행한 시기를 표시합니다. search 이벤트는 웹사이트나 앱에서 사용자가 무엇을 검색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search_term" 파라미터가 필수적으로 들어가며 이 파라미터에는 검색된 용어가 들어가야 합니다.

 

select_item

이 이벤트는 목록에서 항목이 선택되었음을 나타냅니다. 

 

sign_up

이 이벤트는 사용자가 계정에 가입했음을 나타냅니다. 이 이벤트를 사용하여 로그인한 사용자와 로그아웃한 사용자의 다른 동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view_cart

이 이벤트는 사용자가 카트를 조회했음을 나타냅니다. add_to_cart와 이어지는 이벤트입니다.

 

장바구니 페이지

view_item

이 이벤트는 상품이 사용자에게 표시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이 이벤트를 분석하면 가장 많이 조회된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품 페이지

view_item_list

사용자에게 특정 카테고리의 상품 목록이 표시된 경우 이 이벤트를 기록합니다. 카테고리를 통한 상품 분석에 용이합니다.

 

상품 목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