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구글애널리틱스4(GA4) 누락된 전자상거래 이벤트 해결 방법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 전자상거래 이벤트를 설정하고 데이터를 수집해보면 의도와는 다르게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거나 값이 누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대요.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과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은 gtag(구글 태그)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지만 GTM(태그 관리자)에서도 해당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gtag 뿐만 아니라 GTM에서도 문제 발생 원인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쉼표(,) 누락

 

모든 매개변수 값 뒤에는 쉼표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는 gtag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로 작성되어 문법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인데요, 다음과 같이 중괄호 안에 키(key)와 값(value)들이 있는 구조를 자바스크립트에서는 객체라 부릅니다.

자바스크립트 객체

 

위에서 보듯이 자바스크립트 문법의 규칙으로 키와 값들은 쉼표로 구분이 되어져 있습니다. 이는 gtag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참고로 gtag에서는 키와 값을 매개변수로 묶어서 부르게 됩니다.

쉼표가 누락된 이벤트

 

transaction_id 매개변수 옆에 쉼표가 누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잘못 된 방식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수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쉼표가 추가된 이벤트

 

GA4에서는 쉼표가 누락된 매개변수가 있는 전자상거래 이벤트를 무시하기 때문에 이벤트 누락 원인을 해결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틀린 구문

 

gtag의 구문도 자바스크립트의 구문을 따르게 됩니다. 따라서 자바스크립트의 구문을 따라서 틀리지 않게 작성해야 하는데요, 보통 다음과 같은 실수로 인해 이벤트가 누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gtag 이후 및 닫는 세미콜론 앞 괄호

gtag 열린 및 닫는 소괄호 확인

 

중괄호 "{ }" 와 소괄호 "( )" 를 같이 사용해 구문을 작성하면서 가장 많이 놓치는 부분입니다. gtag는 항상 소괄호를 먼저 열어주고 중괄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마지막 괄호를 닫는 부분에서는 중괄호를 먼저 닫고 소괄호를 닫아줘야 합니다.

 

 

2. 이벤트 매개변수 앞뒤의 괄호

이벤트 매개변수 앞 뒤 중괄호 확인

 

이벤트 매개변수 앞 뒤 중괄호만 확인해주면 됩니다. 1번과 동일하게 열린 괄호가 있으면 닫힌 괄호도 있어야 완벽한 구문이 됩니다.

 

 

3. 항목 범위 이벤트 매개변수 앞뒤의 대괄호

항복 범위 이벤트 매개변수(items) 앞 뒤 대괄호 확인

 

items 매개변수는 상품이 여러 개 일수 있기 때문에 대괄호 안에 넣어야 합니다. 대괄호 안에서 상품들을 중괄호로 묶어주고 표현하면 구문이 완성됩니다.

 

여기서 매개변수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순서와 관계없이 보낼 수 있습니다.

 

 

필수 이벤트 매개변수

 

GA4에서는 전자상거래 이벤트에 알맞는 필수 매개변수들이 존재합니다. 필수 매개변수를 포함하지 않으면 GA4에 이벤트와 매개변수가 표시되기는 하지만, 이 이벤트를 전자상거래 이벤트가 아닌 커스텀 이벤트로 처리합니다.

 

다음은 전자상거래 이벤트 중 purchase 이벤트의 필수 매개변수입니다.

puchase 이벤트 필수 매개변수

 

구매(purchase) 이벤트 에서는 통화단위(currency), 주문번호(transaction_id), 상품 총 가격(value), 상품 항목(items)이 필수 매개변수이며 만약 이 중 하나라도 제외하면 전자상거래 이벤트가 아닌 커스텀 이벤트로 반영됩니다.

 

다른 이벤트에 대한 필수 매개변수는 다음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a4/reference/events?hl=en&client_type=gtag 

 

Recommended events  |  Google Analytics 4 Properties  |  Google for Developers

Send feedback Recommended events Stay organized with collections Save and categorize content based on your preferences. These events let you measure additional features and behavior and generate more useful reports in Google Analytics 4. Because these even

developers.google.com

 

 

이벤트 이름

 

전자상거래 이벤트를 설정할 때는 GA4에서 권장하는 이벤트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권장하는 이벤트에서 오타나 임의로 단어를 변경했을 시 그 이벤트는 전자상거래 이벤트가 아닌 커스텀 이벤트로 적용됩니다.

 

다음은 GA4에서 권장하는 이벤트 목록입니다.

GA4 권장 이벤트 목록

 

 

이상 구글애널리틱스4(GA4) 누락된 전자상거래 이벤트 원인 및 해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https://finedata.tistory.com/

 

파인데이터랩

구글애널리틱스 간편결제 연동 솔루션, 구글애널리틱스, 네이버페이쇼핑몰, 쇼핑몰분석, ga분석, 데이터분석, 간편결제 연동

finedat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