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7월 1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지원 중단과 GA4로 데이터 이전

2023년 7월 1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의 데이터 수집이 완전히 중단되었습니다.

현재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의 보고서에서 이전 데이터를 확인만 할 수 있는 상태인데요. 이마저도 구글 애널리틱스 측에서는 몇 달 이내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완전히 종료할 예정이라고 알렸습니다.

완전히 종료가 되고 나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데이터 수집은 물론이고, 보고서 확인 또한 불가하다고 하니 서둘러 처리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제부터 무조건 사용해야만 하는 구글애널리틱스4(GA4)! 

구글애널리틱스4(GA4)의 특징을 알아야 어떻게 분석툴을 활용할지도 감이 잡히겠죠?

[구글애널리틱스4(GA4)의 주요 특징]

1. 이벤트 중심의 데이터 수집 
 :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이벤트 단위로 수집하여 
2. 사용자 중심의 분석
 : 활성 사용자, 첫 사용자 등 사용자 중심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사용자에 대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3. 데이터 통합 분석
 : GA4는 '데이터 스트림'을 통해 웹 뿐만아니라 앱까지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통합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더욱 의미있는 분석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페이지뷰, 세션 중심의 데이터를 보여 주었던 UA와 달리 GA4는 '사용자 중심' 의 데이터를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을 더욱 심도 있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UA를 쭉 사용해 왔던 유저 분들의 경우 너무나도 다른 GA4에 적응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죠?

UA는 중단 되었지만, 그동안 사용해 왔던 UA의 몇몇 설정 사항들은 GA4로 복사 이전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UA에서 GA4로 데이터 이전 및 이전 해제하는 방법

1. 이전하기

우선 GA4 속성이 UA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 > 관리 > 어시스턴트 설정 으로 들어가서 어시스턴스 설정 옆에 녹색 알림이 있다면 해당 UA 속성과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Google Analytics 4 > 관리 > 속성 > 어시스턴트 설정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와 연결이 되어 있지 않다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 관리 > 속성 > GA4 설정 어시스턴트 에서 연결하고자 하는 GA4 속성을 선택하여 속성 연결을 시켜 줍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 관리 > 속성 > GA4 설정 어시스턴트

 

 

다시 구글애널리틱스4(GA4) > 관리 > 어시스턴트 설정 으로 돌아와서 복사할 구성의 오른 쪽 화살표를 클릭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가져오기를 선택하여 이전해 줍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구성 중 일부만 GA4에 이전하고자 하면,

복사하지 않을 구성의 오른 쪽 화살표를 클릭하여 [완료로 표시]를 선택해 줍니다.

 

Google Analytics 4 > 관리 > 속성 > 어시스턴트 설정 > [완료로 표시]

 

2. 이전 해제하기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와 구글 애널리틱스 4(GA4)의 연결을 해제하려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 관리 > 속성 > GA4 설정 어시스턴트 에서 연결하고자 하는 GA4 속성을 선택하여 속성 연결을 시켜 줍니다.

 

 

 

위와 같이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에서 구글애널리틱스4(GA4)로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지만, GA4에 상응하는 몇몇의 UA 구성만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전자상거래 이벤트나 커스텀 이벤트 같은 경우에는 따로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파인데이터랩에서는 고도몰, 카페24 등 임대몰 뿐만 아니라 독립몰의 GA4 설치 및 이벤트 생성을 쉽고 빠르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고도몰의 경우 국내 유일하게 네이버페이의 실 전환 추적이 가능하며, 카페 24 또한 현재 개발 중에 있습니다.

쇼핑몰의 전자상거래 추적 이벤트는 물론이고, 각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커스텀 이벤트가 필요하신 분들은 따로 상담을 통해 니즈에 맞춰 작업을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 설치 및 맞춤 이벤트 생성과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상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담문의 하러 가기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