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GA4에서 맞춤 채널 그룹을 생성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GA4에서 기본 채널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정의된 소스,매체 등의 형식에 따라 자동으로 구분 되어집니다.
그래서 UTM 설정을 할 때 구글애널리틱스의 정의에 맞추어 작업을 해주시는게 좋겠지만, 그럼에도 맞춤 설정이 필요한 경우 구글애널리틱스4(GA4) 내에서 간편하게 맞춤 채널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GA4 맞춤 채널 그룹 제한 사항
기본 채널 그룹을 제외한 맞춤 채널 그룹의 수만 제한됩니다.
- 일반 속성 : 채널 그룹 - 2개 / 그룹 별 채널 수 - 25개
- 360 속성 : 채널 그룹 - 5개 / 그룹 별 채널 수 - 25개
맞춤 채널 설정은 설정 이후 데이터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설정 이전의 데이터에도 바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언제든 수정하여 원하는 데이터로 분류하여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 맞춤 채널 그룹 만드는 방법
1. GA4 > 관리자 > 속성 > 데이터 설정 > 채널그룹 에서 [새 채널 그룹 만들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2. 새 채널 그룹 만들기 창에서 그룹 이름을 입력해 주고, [새 채널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신규 채널 설정 창으로 이동합니다.
3. 신규 채널의 이름을 지정해 주고, 채널 조건을 설정한 후 [채널 저장]을 클릭하여 저장해 줍니다.
예시는 소스가 google을 포함하고 매체는 cpc와 일치할 경우 채널명을 Paid google 로 하겠다고 설정해 주었습니다.
4. 채널 추가 후 [그룹 저장]을 눌러 설정을 완료합니다.
5. 설정 완료 후 GA4 보고서에서 데이터가 제대로 바뀌었는지 확인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월 1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지원 중단과 GA4로 데이터 이전 (7) | 2023.07.05 |
---|---|
구글애널리틱스4(GA4) UTM으로 광고 유입 경로 추적 (7) | 2023.05.11 |
구글태그매니저(GTM) 없이 GA4로 전환 이벤트 생성 및 수정하는 법 (3) | 2023.04.24 |
GTM으로 GA4 전자상거래 이벤트 생성하는 방법과 유의점 (5) | 2023.02.27 |
구글 애널리틱스(GA4)에서 기여 분석 보고서로 성과 분석하기 (2) | 2022.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