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구글태그매니저(GTM) 없이 GA4로 전환 이벤트 생성 및 수정하는 법

 

이번 포스팅은 구글 태그 매니저(GTM) 사용이 아직 어렵거나, 혹은 개발자에게 도움을 받기 힘든 상황일 때 유용하게 쓰일만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GTM)없이 구글 애널리틱스 4(GA4)만으로도 이벤트를 생성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물론 GA4의 이벤트 생성은 기존 이벤트를 바탕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제약이 있지만, 간단한 이벤트라면 쉽고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GA4의 이벤트 수정 및 만들기 기능은 언제 활용하면 좋을까요?

 

1. 이벤트의 이름, 조건, 매개변수 등의 오타로 인한 측정 오류를 수정해야 할 때
2. 기존 이벤트에서 특정 조건에 따른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하고자 할 때
3. 기존 이벤트의 범위를 좁히거나 그룹화시킬 때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이벤트 만들기 및 수정을 사용할 경우 주의해야 할 사항들도 있습니다.

 

제한 및 주의사항

1. 이벤트 등록 이후의 데이터에만 적용 (이전 데이터에는 적용되지 않음)

2. 최대 50개의 이벤트를 생성 및 수정 가능

3. 이벤트 등록이 적용되기까지 1시간 이상 소요될 수 있음

4. 수정 사항은 클라이언트 측(client-side)에서 먼저 적용된 후 GA4로 데이터 전송

5. gtag.js를 사용할 경우 items 배열에 있는 매개변수(item_id, item_name 등)는 맞춤 매개변수로 생성 및 수정이 불가능

 

 

이제 구글애널리틱스4(GA4)의 이벤트 만들기 및 수정 방법을 예시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 이벤트 만들기

기본적으로 모든 페이지의 조회를 수집하는 page_view 이벤트에 기반하여 결제 완료 페이지뷰를 조건으로 하는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하고 전환으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GA4) 관리자 > 속성 > 이벤트에서 [이벤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Google Analytics 4 > 관리자 > 속성 > 이벤트 > 이벤트 만들기

 

2. 이벤트 만들기 창에서 설정 사항을 입력해 줍니다.

  • 맞춤 이벤트 이름 : purchase_pageview_test
  • 조건 1 : event_name / 같음 / page_view
  • 조건 2 : page_location / 포함 / order_end

 

GA4 이벤트 만들기 설정

 

조건 중 'page_location' 은 주문 완료 페이지의 URL을 확인하여 넣어주면 됩니다.

주문 완료 페이지 url 확인

 

 

3. 만들기를 완료하면 맞춤 이벤트에 새로 생성한 이벤트가 나타납니다.

 

GA4 이벤트 만들기

 

 

데이터가 잘 들어 오는지 곧바로 확인하려면 실시간 보고서에서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4 실시간 >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수

 

4. 관리자 > 이벤트에서 만들어진 이벤트가 생성되면 전환 토글을 활성화시켜 주고 1-2일 후에 전환수 보고서에서 전환되는 값을 볼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4 > 관리자 > 속성 > 이벤트

 

 

Google Analytics 4 > 참여도 > 전환수

 

 

구글애널리틱스4(GA4) 이벤트 수정

GA4 이벤트 수정을 활용하여 매개변수의 값을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주문 완료 페이지의 page_title 의 값을 '주문완료'로 수정해 보겠습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GA4) 관리자 > 속성 > 이벤트 에서 [이벤트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Google Analytics 4 > 관리자 > 속성 > 이벤트 > 이벤트 수정

 

 

2. 이벤트 수정 창에서 설정 사항을 입력해 줍니다.

이때 수정 이름은 데이터에 보여지는 실제 이벤트명을 입력해 준 [이벤트 만들기]와는 다르게 수정 사항을 구분하기 쉽게 수정 사항에 대한 이름을 붙여 줍니다.

  • 수정 이름 : 주문완료 페이지 Title 수정
  • 조건 1 : page_location / 같음 / end.php
  • 매개변수 수정 : 매개변수 - page_view / 새 값 - 주문완료

 

 

3. 만들기를 완료하고 실시간 데이터에서 값이 제대로 수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GA4 실시간 >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수 > page_title 매개변수 값 확인

 

 

이번 포스팅에서 주문완료 페이지를 기준으로 GA4만으로 전환수를 체크하는 방법을 예시로 보여드렸는데요.

간편하게 체킹이 가능하지만, 수익이나 구매가 일어난 상품 등 purchase 이벤트의 세부 값까지 집계하기 위해서는 GA4 이벤트 만들기 기능만으로는 어렵습니다.

 

GA4(Google Analytics4) 전자상거래 이벤트 생성이 어렵거나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 GA4 전자상거래 간편설치(고도몰 사용자용)

 

고도몰을 운영중이라면? 구글애널리틱스 4(GA4)설치 + 네이버페이 추적하는 방법

고도몰을 운영 중이신 분들을 위한 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현재 많은 분들이 사용 중이신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가 내년 7월에 중단되며, 구글애널리틱스 4(GA

finedata.tistory.com

> GA4 전자상거래 간편설치(카페24 사용자용)

 

카페24 앱으로 구글애널리틱스 4(GA4) 간편 설치하는 방법

카페 24를 이용 중이신 분들을 위한 을 소개드립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4)도 아직 익숙지 않은데, 구글태그매니저(GTM)까지 사용하려니 너무 복잡하시죠? 이제 구글태그매니저(GTM) 없이 간편하게

finedata.tistory.com


https://www.finedatalab.com/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