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구글 애널리틱스(GA4)에서 기여 분석 보고서로 성과 분석하기

 

지난 포스팅에서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구글애널리틱스4(GA4)의 기여 분석에서도 사용자 획득, 트래픽 획득과 마찬가지로 소스/매체, 캠페인 등 유입경로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아직 사용자 획득, 트래픽 획득을 잘 모르시거나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이동하여 이전 포스팅도 함께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구글애널리틱스4(GA4)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 보고서의 차이점

 

1. 구글애널리틱스 4(GA4)의 기여 분석과 유입경로 보고서

본격적으로 기여 분석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사용자 획득, 트래픽 획득, 기여 분석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 기여 분석에서 사용되는 측정기준은 그 측정 범위가 각각 상이하고, 측정기준명에 붙는 접두어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첫 사용자~', '세션~' 이 붙는 사용자 획득, 트래픽 획득 보고서와 달리 기여 분석 보고서는 접두어 없이 소스/매체, 캠페인 등의 측정기준이 사용됩니다.

 

 

기여 분석 보고서는 이벤트 단위로 데이터를 수집하며, 측정기준으로는 기본 채널, 소스/매체, 캠페인 등이 있습니다.

 

 

 

2. 구글애널리틱스 4(GA4) 기여 분석의 정의

구글애널리틱스(GA4) 기여 분석은 이벤트 단위의 유입경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다른 보고서와 달리 전환을 기여도에 따라 분석할 수 있습니다.

 

기여 분석이란?
사용자가 전환까지 도달하는 과정에 있어서 각각의 매체들이 전환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지 전환 기여도에 따라 분석하는 것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 4(GA4)의 기여 분석에서는 5가지의 기여 분석 모델 중 '데이터 기반' 모델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기여 분석 모델의 종류 ]
1. 데이터 기반
: 머신러닝으로 각 클릭 상호작용 데이터를 학습하여 실제 기여도를 계산하여 전환 기여도를 부여
2. 교차 채널 마지막 클릭 : 전환 전 마지막 클릭 채널에 전환 기여도를 100% 부여
3. 교차 채널 첫 번째 클릭 : 전환 전 첫번째 클릭 채널에 전환 기여도를 100% 부여
4. 교차 채널 선형 : 전환 전 클릭이 발생한 모든 채널에 전환 기여도를 균등하게 부여
5. 교차 채널 시점 기반 : 전환 전 첫번째와 마지막 클릭에 전환 기여도를 각각 40%씩 부여하고, 나머지는 20%를 균등하게 부여 
6. 교차 채널 시간 가치 하락 : 전환에 근접한 시점에 클릭한 채널일수록 더 많은 기여도를 부여
7. Google Ads 우선 마지막 클릭 : 전환 전 마지막 Google Ads 채널에 전환 기여도를 100% 부여

 

기여 분석 모델은 분석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데이터 기반 모델 외 다른 모델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4(GA4) > 관리 > 속성 > 기여분석 설정 > 보고 기여 분석 모델 에서 원하는 기여분석 모델을 적용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4(GA4) > 관리 > 속성 > 기여분석 설정 > 보고 기여 분석 모델

 

 

3. 구글애널리틱스 4(GA4) 기여 분석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4(GA4) 기여 분석은 좌측의 [광고] 탭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기여 분석의 메뉴는 광고 개요, 실적, 기여 분석으로 나뉘어 있으며, 광고 개요는 전환 기여도에 따라 측정된 채널의 성과를 한눈에 보여주고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4 > 광고 > 광고 개요

 

 

1) 실적 보고서

실적 보고서는 전환 기여도를 부여받은 유입경로의 상세 데이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전환, 광고, 수익에 따른 유입경로의 실적을 파악하고 성과를 분석하기에 좋습니다.

 

Google Analytics 4 > 광고 > 실적 > 모든 채널

 

 

2) 모델 비교 보고서

모델 비교 보고서는 기여 분석 모델이 채널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Google Analytics 4 > 광고 > 기여 분석 > 모델 비교

 

데이터 표에서 교차 채널 모델을 클릭하여 드롭다운하면 다른 기여 분석 모델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비교하고자 하는 기여 분석 모델 2가지를 선택하여 모델 별 전환과 수익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전환 기여도를 어떻게 부여할 것인지 기여 분석 모델을 결정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3)  전환 경로 보고서

전환 경로 보고서는 고객의 전환 경로와 전환 기여도의 배분 방식을 파악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Google Analytics 4 > 광고 > 기여 분석 > 전환 경로

 

 

 

구글애널리틱스 4(GA4)의 기여 분석은 마지막 클릭 채널에 모든 기여도를 부여하는 사용자 획득, 트래픽 획득과는 달리 사용자가 전환에 도달하기까지의 모든 유입 경로의 기여도를 판단하는 '데이터 기반 모델'이나 다른 모델의 유동적인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고 및 채널의 성과를 파악하기에 좋은 보고서입니다.

 


https://www.finedatalab.com/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