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GA4 에서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 결제방법별 보기 :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에서 새로운 측정 기준 만들기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의 '계산된 필드'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측정 기준, 측정 항목 이외에 다른 데이터 값이 필요할 때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계산된 필드는 데이터 소스의 필드를 이용하여 연산을 실행하거나 또는 텍스트, 날짜 등을 조작하여 새로운 결과 값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계산된 필드를 이용하여 결제 채널을 분류하는 측정 기준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 보고서 만드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은 아래 게시물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에서 GA4 보고서 만드는 방법' 보러 가기 >

 

 

 

계산된 필드로 결제 채널 분류하기(측정기준 만들기)

1. 보고서 우측에 있는 데이터 소스 창 하단에 있는 [필드 추가]를 클릭합니다.

 

 

2. 필드 이름과 수식을 입력해준 후 [저장] 및 [완료] 해줍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는 다양한 수식 함수를 이용하여 수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함수는 집계, 연산, 조건부, 날짜, 지역, 텍스트와 관련하여 다양한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조건부, 텍스트에 해당되는 함수를 사용하였으며, 다른 수식 함수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support.google.com/datastudio/topic/7019880?hl=ko&ref_topic=7570421

 

함수 참조 - 데이터 스튜디오 도움말

 

support.google.com

 

여기서 사용된 조건부 함수 'CASE'와 텍스트 함수 'CONTAINS_TEXT'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조건부 함수 CASE

함수 'CASE' 는 조건식(조건)이 일치할 때 표현식(결과)을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 WHEN 다음에 'Country(측정기준)에 USA, canada, Mexico가 포함될 때'라는 조건식을 입력하고, THEN 다음에 "North America"라는 반환할 값을 입력해주었습니다.

ElSE는 이외의 모든 값으로 예시에서 보면, 위 조건식 이외의 조건은 모두 Other로 값을 반환한다는 의미입니다.

 

2. 텍스트 함수 CONTAINS_TEXT

'CONTAINS_TEXT' 함수는 필드, 표현식에서 지정된 텍스트의 유무를 판단하여 참(True)과 거짓(False)을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CONTAINS_TEXT(X, text) 구문으로, 필드 또는 표현식인 X 에서 찾을 text를 지정해줍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 Campaign 에서 'Sale'이라는 텍스트가 포함되는지를 찾는 수식으로, Campaign 값이 Summer Sale에 'Sale' 값이 포함되었기 때문에 이 수식은 참(true) 값을 출력합니다.

반대로 'discount'는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거짓(false)를 출력하게 됩니다.

 

 

이 두 함수를 사용하여 결제 방법을 어떻게 분류했는지 보겠습니다.

CONTAINS_TEXT로 <거래 ID에 "npay" 또는 "kakao" 라는 텍스트가 존재할 때>라는 조건식을 만들어주고, 이 조건식이 거래 ID 값과 일치할 때 "npay" 또는 "kakao"로 값을 반환하고, 나머지 값은 "shop"으로 반환하라는 CASE 조건문을 만들었습니다.

 

 

 

3. 생성된 필드를 측정 기준에 적용시켜 줍니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설정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을 추가, 변경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조합하여 데이터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결제 채널을 분류를 예시로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의 계산된 필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드렸는데요.

결제 채널을 분류하기 위해서는 계산된 필드를 사용하기 이전에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결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네이버 페이, 카카오페이 등 간편 결제 데이터를 수집하고 싶으신 분은 파인데이터랩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파인데이터랩 홈페이지로 이동 >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