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구글애널리틱스4(GA4)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 보고서의 차이점

 

이번 포스팅은 구글 애널리틱스4(Google Analytics4)의 획득 보고서에서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 보고서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획득 보고서란?

신규 혹은 기존 사용자가 어떤 매체나 광고를 통해 유입되었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보고서

획득 보고서를 활용하여 어디에서 유입량이 많은지, 전환이 많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성과를 파악하기에 좋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GA4)의 획득 보고서는 개요, 사용자 획득, 트래픽 획득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획득은 사용자를 기준으로, 트래픽 획득은 세션을 기준으로 측정한 보고서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획득 개요

구글 애널리틱스4(GA4) 획득 개요 보고서에서는 유입경로에 따른 사용자 수, 트래픽, 광고 캠페인 등 전체적인 항목의 값을 보여주어 간단하고 빠르게 값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획득

구글 애널리틱스4(GA4) 사용자 획득은 '첫 사용자'를 기준으로 측정한 유입경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첫 사용자란 사용자의 첫 방문을 의미하며, first_visit 이벤트를 통해 측정됩니다. 따라서 사용자 획득은 사용자가 첫 방문했을 때의 유입경로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데이터 표의 좌측에 있는 측정 기준을 클릭하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기본 채널 그룹'  측정기준 외에 소스/매체, 캠페인 등 다른 측정 기준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트래픽 획득

구글 애널리틱스4(GA4) 트래픽 획득은 '세션'을 기준으로 측정한 유입경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세션은 사용자의 첫 방문과 재방문을 모두 포함하며, session_start 이벤트를 통해 측정됩니다. 

첫 방문의 유입경로만 측정하는 사용자 획득과 달리 트래픽 획득은 첫 방문과 재방문의 유입경로를 모두 측정합니다.

 

 

 

트래픽 획득 또한 사용자 획득과 마찬가지로 소스/매체, 캠페인 등 다른 측정 기준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의 차이점을 정리해보면,

사용자 획득
: 사용자가 첫 방문하여 first_visit 이벤트가 트리거 된 시점의 유입경로

트래픽 획득
: 세션을 기준으로 사용자의 첫 방문과 재방문을 모두 포함하며, session_start 이벤트가 트리거 된 시점의 유입경로

 

예시로 사용자 A의 활동 경로가 구글 검색 광고를 통해 사이트에 접속하여 상품을 본 뒤 한참 후에 구글 검색을 통해 재방문한 경우 사용자 획득의 경로와 트래픽 획득의 소스/매체(유입 경로)는 어떻게 될까요?

 

 

답은 사용자 획득은 첫 방문 경로를 수집하기 때문에 first_visit 이벤트가 실행된 시점의 유입경로인 (google/cpc), 트래픽 획득은 session_start 이벤트가 실행된 시점인 (google/cpc)와 (google/organic)이 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획득 보고서에 대해 정리해 보았는데요. 특히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의 차이가 궁금하셨던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https://www.finedatalab.com/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