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Google Analytics 4(GA4) 라이브러리로 맞춤 보고서 만들기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가 종료되면서 이제는 다들 구글 애널리틱스4(GA4)를 이용 중이실 텐데요.

GA4(Google Analytics4)의 보고서는 UA의 다양한 보고서와는 다르게 간결하게 보여주어 부족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GA4의 장점 중 하나인 '맞춤형' 으로 보고서를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점!

맞춤형 보고서를 잘 활용하시면 오히려 내가 보고 싶은 필요한 데이터만 쏙쏙 뽑아 볼 수 있기 때문에 GA4를 보다 더 풍부하게 잘 활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A4에서 맞춤형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탐색] 탭을 활용

: 기본 보고서와 별개로 다양한 차트 유형을 이용하여 맞춤형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4 탐색 보고서 템플릿

 

2. [라이브러리]를 활용

: 기본 보고서 탭과 상세 데이터를 나의 분석 목표에 맞게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GA4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보고서 탭

 

 

맞춤형 보고서를 만드는 2가지의 방법 중에서 이번 시간에는 [라이브러리]에 대해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Google Analytics4(GA4) 보고서의 구조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전, 먼저 보고서 탭의 구조를 간단하게 짚어 볼 텐데요.

구글애널리틱스4(GA4) 보고서는 컬렉션>주제>보고서 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풀어서 말하자면, 각각의 '보고서'와 그 보고서를 정의하는 '주제', 그리고 각 주제를 그룹화하는 '컬렉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GA4 보고서의 구조

 

 

Google Analytics4(GA4) 라이브러리 커스텀 방법

GA4(구글애널리틱스4) 라이브러리 설정은 좌측 [보고서] 탭에서 가장 아래에 있습니다.

라이브러리에서 새로운 보고서를 생성하고, 컬렉션을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 > 보고서 > 라이브러리

 

 

1. 라이브러리에서 보고서 생성하기

GA4 > 보고서 > 라이브러리 에서 [+ 새 보고서 작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Google Analytics 4 > 보고서 > 라이브러리

 

 

그러면, 개요 보고서 만들기와 세부정보 보고서 만들기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새 보고서 작성

 

 

'개요 보고서'는 핵심 데이터만 카드 형태로 보여지는 보고서로, 원하는 데이터의 카드를 추가하 및 정렬하여 개요 보고서를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GA4 라이브러리 개요 보고서

 

 

'세부 정보 보고서'는 그래프, 표 등의 형태로 데이터를 상세히 볼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15개 유형의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어서 목적에 따라 템플릿을 활용하면 더 간편하게 보고서를 커스텀 할 수 있습니다.

 

GA4 라이브러리 세부 정보 보고서

 

 

공백이나 템플릿을 선택하면 좌측에 있는 '보고서 맞춤설정'을 이용해 보고서를 구성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보고서는 라이브러리 보고서의 목록에서 수정/복사/삭제 및 이름, 설명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이름 변경

 

 

구글애널리틱스4(GA4) > 라이브러리 >  컬렉션에서 [새 컬렉션 만들기] 혹은 [보고서 모음 수정]을 선택하여 컬렉션을 생성하거나 수정합니다.

선택하면 컬렉션 맞춤설정 페이지로 이동하고, 좌측에서 컬렉션 명, 주제를 입력해 주고, 우측 보고서를 좌측으로 옮겨서 보고서를 맞춤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 > 라이브러리 >  컬렉션

 

컬렉션 맞춤 설정

 

기본 보고서에서 추가되었으면 했던 측정 기준 또는 측정 항목이 있었다면 라이브러리를 통해 보고 싶은 데이터로 맞춤형으로 만들어 볼 수 있겠고, AARRR 보고서도 라이브러리를 통해 간편하게 구성하여 볼 수 있어서 한번 만들어 보시면 더욱 유용하게 GA4 보고서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finedatalab.com/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