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를 운영하면서 특정 사용자 집단에 대한 분석을 통해 더욱 세분화된 분석을 할 수 있는데요.
이때 구글애널리틱스4(GA4)의 세그먼트(Segment)를 활용하여 보고서에서 더욱 편리하게 사용자 집단 별로 비교 분석이 가능합니다.
세그먼트(Segment)란?
세그먼트는 전체 집합 중에서 어떠한 조건을 만족 시키는 한 집단을 의미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는 탐색 분석에서 사용 가능하며, 사용자/세션/이벤트 범위로 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GA4 세그먼트 설정하는 방법
Google Analytics4(GA4) > 탐색 에서 새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좌측 '변수' 설정에서 '세그먼트' 항목에 있는 + 버튼을 선택합니다.
새 세그먼트 만들기
맞춤 세그먼트 만들기 혹은 참조 사용으로 세그먼트를 생성합니다.
[맞춤 세그먼트]
1. 사용자 세그먼트 : 조건에 해당되는 사용자의 집합
2. 세션 세그먼트 : 조건에 해당되는 세션의 집합
3. 이벤트 세그먼트 : 조건에 해당되는 이벤트의 집합
사용자 A의 행동 여정을 예시로 보겠습니다.
사용자 세그먼트일 때 구매를 완료한 사용자 A에 대한 모든 이벤트와 세션 값을 집계할 수 있습니다.
> view_item, add_to_cart, page_view(2), view_cart, purchase
세션 세그먼트 일 때는 구매를 완료한 사용자의 세션에 대한 집계가 가능합니다.
> page_view(1), view_cart, purchase
이벤트 세그먼트 일 때는 구매를 완료한 사용자의 이벤트에 대해한 데이텉가 수집됩니다.
> purchase
세그먼트 조건 만들기
조건은 크게 "충족하는" 조건과 "제외하는"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제외할 그룹 추가] 버튼을 누르면 제외 조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urchase 이벤트를 가진 사용자를 조건으로 할 경우,
새 조건 추가 > 이벤트 > purchase 를 선택하여 해당 조건을 충족하는 사용자를 세그먼트로 만들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사용하기
변수 탭의 세그먼트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세그먼트를 설정 탭의 [세그먼트 비교]로 옮겨 주면 보고서에 해당 세그먼트가 적용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Analytics(GA4) Google 태그 진단하기 (39) | 2024.07.29 |
---|---|
구글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 GA4와 연동하기 (35) | 2024.03.06 |
구글 애널리틱스4(GA4) "_ga" 쿠키 사용 용도 (37) | 2023.08.31 |
Google Analytics4(GA4) 동질집단 탐색 보고서로 코호트 분석하기 (38) | 2023.08.23 |
구글애널리틱스4(GA4) 데이터 라우팅 및 그룹화 (21) | 2023.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