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Google Analytics(GA4) 세그먼트(Segment)로 특정 고객 분석하기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특정 사용자 집단에 대한 분석을 통해 더욱 세분화된 분석을 할 수 있는데요.

이때 구글애널리틱스4(GA4)의 세그먼트(Segment)를 활용하여 보고서에서 더욱 편리하게 사용자 집단 별로 비교 분석이 가능합니다.

세그먼트(Segment)란?

세그먼트는 전체 집합 중에서 어떠한 조건을 만족 시키는 한 집단을 의미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는 탐색  분석에서 사용 가능하며, 사용자/세션/이벤트 범위로 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GA4 세그먼트 설정하는 방법

Google Analytics4(GA4) > 탐색 에서 새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Google Analytics4(GA4) > 탐색

 

 

좌측 '변수' 설정에서 '세그먼트' 항목에 있는 + 버튼을 선택합니다.

 

Google Analytics4(GA4) > 탐색 > 변수 > 세그먼트

 

 

새 세그먼트 만들기

맞춤 세그먼트 만들기 혹은 참조 사용으로 세그먼트를 생성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 새 세그먼트 만들기

 

[맞춤 세그먼트]
1. 사용자 세그먼트 : 조건에 해당되는 사용자의 집합
2. 세션 세그먼트 : 조건에 해당되는 세션의 집합
3. 이벤트 세그먼트 : 조건에 해당되는 이벤트의 집합

사용자 A의 행동 여정을 예시로 보겠습니다.

 

사용자 세그먼트일 때 구매를 완료한 사용자 A에 대한 모든 이벤트와 세션 값을 집계할 수 있습니다.

> view_item, add_to_cart, page_view(2), view_cart, purchase

 

세션 세그먼트 일 때는 구매를 완료한 사용자의  세션에 대한 집계가 가능합니다.

> page_view(1), view_cart, purchase

 

이벤트 세그먼트 일 때는 구매를 완료한 사용자의 이벤트에 대해한 데이텉가 수집됩니다.

> purchase

 

 

세그먼트 조건 만들기

조건은 크게 "충족하는" 조건과 "제외하는"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제외할 그룹 추가] 버튼을 누르면 제외 조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urchase 이벤트를 가진 사용자를 조건으로 할 경우,

새 조건 추가 > 이벤트 > purchase 를 선택하여 해당 조건을 충족하는 사용자를 세그먼트로 만들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4(GA4) 세그먼트 조건 만들기

 

 

세그먼트 사용하기

변수 탭의 세그먼트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세그먼트를 설정 탭의 [세그먼트 비교]로 옮겨 주면 보고서에 해당 세그먼트가 적용됩니다.

 

 


 

https://www.finedatalab.com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