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베이스(DB)

구글 빅쿼리(Big Query)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의 빅데이터 플랫폼인 빅쿼리(Big Query)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빅쿼리(Big Query)란?

빅쿼리(Big Query)는 머신러닝, 지리정보 분석,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같은 기본 제공 기능을 이용해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해주는 데이터 웨어하우스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하여 제공되기 때문에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익숙한 RDBMS에서 사용되던 SQL 쿼리를 그대로 사용하여 접근성이 좋습니다. 

또한 테라바이트(Terabyte)급 쿼리를 초 단위로 수행하고 페타바이트(Petabyte)급에 달하는 쿼리도 분 단위로 쿼리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른 성능을 자랑합니다.

1 페타바이트(PB) 는 1,000,000,000,000,000 bytes의 큰 용량이며,
참고로 영화 아바타의 전체 데이터 양이 1PB라고합니다.

데이터 관리, 분석 가능한 데이터 웨어하우스

 

등장배경

구글에서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SQL문을 통해 빠르게 분석하기 위해 'Dremel'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구조화된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고 SQL문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도구를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Dremel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구글 외부의 사용자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서버리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만들어 공개했는데 이것이 바로 빅쿼리입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다루기 위해 만들어진 빅쿼리

 

 

특징

클라우드 서비스

설치하지 않고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설정이나 운영이 필요 없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접속 가능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접속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

 

데이터 안정성

각각의 데이터 센터에 3개의 복제본이 분산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유실 위험이 적습니다..

3개의 복제본 분산 저장

 

SQL 언어 사용

기존 RDBMS에서 사용되던 SQL문을 사용하기 때문에 RDBMS 사용 경험이 있는 사용자는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익숙한 SQL문을 그대로 사용 가능

 

저렴한 비용 정책

빅쿼리의 비용정책은 저장되는 데이터 사이즈, 쿼리시에 발생하는 트랜젝션 비용만큼만 과금이 되기 때문에 큰 인스턴스를 쓰며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도 과금이 되는 여타 데이터 서비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합니다.

사용하는 만큼만 과금되는 비용 정책

 

구체적인 비용정책은 이곳에서 확인 가능하며 단순 작업과 일정 용량은 무료로 사용 가능하니 정액제에 가입하기 전에 체험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무료로 사용 가능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빅쿼리의 무료 작업 내용
빅쿼리의 무료 사용량 내용

 

한계점

이렇게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 빅쿼리이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빅쿼리는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에는 부적합합니다. 따라서 적은 양의 데이터를 계속해서 입력하고, 업데이트 해야하는 작업에서는 오히려 성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기이기도 합니다.

OLTP(Online Analytical Processing)는 주로 데이터의 저장, 삭제, 수정 등의 실질적인 데이터를 수정하는 작업을,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는 데이터가 무결하고, 정확하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고객 또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어떤식으로 표현하고 제공하는지를 의미합니다.

 

사용 사례

빅쿼리로 원하는데이터 가져오기

 

데이터 웨어하우스 마이그레이션

 

실시간 분석
마케팅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글 애널리틱스와 빅쿼리

빅쿼리는 다양한 프로그램들과 연결이 가능하지만 특히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결해 수집된 데이터를 새롭게 가공해 분석이 가능하며 또한 이를 바탕으로 전환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혹은 마케팅이 잘 먹힐 분야의 광고 등 비즈니스 예측이 가능합니다. 즉, 구글 애널리틱스만으로는 할 수 없었던 데이터 분석이 빅쿼리와의 연결을 통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이처럼 같은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스튜디오 등과 같은 다른 툴과 빅쿼리를 함께 유기적으로 사용한다면 그 장점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빅쿼리와 연결 가능한 여러 프로그램들

 

참고영상

구글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소개영상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결해서 많이 사용하는 빅쿼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GA4의 이전 버전인 UA에서는 GA360이라는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만 빅쿼리와의 연동이 가능했지만 GA4에서는 빅쿼리와의 연동 기능을 무료로 지원합니다.

따라서 GA4를 사용 중이신 분들 뿐만아니라 기존에 UA를 사용하던 분들도 GA4로의 전환이 불가피한 만큼 빅쿼리에 대해서도 공부해보는 것을 추천드리며 앞으로 GA4와 빅쿼리의 연동방법과 빅쿼리의 사용방법에 대해서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파인데이터랩에서는 빅쿼리를 활용한 GA4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아래 홈페이지 방문해보시고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www.finedatalab.com/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