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베이스(DB)

구글애널리틱스4(GA4) 빅쿼리 연동 방법

 

구글애널리틱스(GA) 보고서만으로는 모든 데이터를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빅쿼리를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구글에서 구글애널리틱스 UA 버전을 중단시키면서 GA4버전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이 두 버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빅쿼리를 무료로 연동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따라서 이를 활용한다면 GA4에서 빅쿼리로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구글애널리틱스4(GA4)와 빅쿼리를 연동하기 전 구글 클라우드 콘솔에서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클라우드 콘솔에 접속합니다.

https://console.cloud.google.com/

구글 클라우드 콘솔

구글 클라우드 콘솔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기본적인 창을 볼 수 있습니다.

 

 

2. 콘솔 대시보드를 접속합니다.

Cloud 개요 > 대시보드

현재는 화면이 비어있지만 프로젝트를 생성한다면 대시보드에 내용이 표시되게 됩니다.

 

 

3.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 선택 > 새 프로젝트

 

프로젝트 이름, 위치 작성 후 만들기

프로젝트 이름과 위치(조직)을 작성 후 만들기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해줍니다. 이때 구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프로젝트의 개수는 12개이므로 이를 초과하게 될 경우 할당량 증가를 요청해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4. 대시보드 확인

프로젝트 대시보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생성됐으면 대시보드에서 내용이 표시되게 됩니다.

 

여기까지 기본적으로 구글 클라우드 콘솔에서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이제부터는 빅쿼리 연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빅쿼리 콘솔에서 리소스(프로젝트) 확인

700대시보드 > 빅쿼리

 

리소스 확인

빅쿼리 콘솔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리소스가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리소스는 프로젝트 ID와 같은 이름을 가지며, 프로젝트를 추가한다면 또 다른 리소스가 생성됩니다.

 

이제 이 리소스에 GA4를 연동하면 작업은 끝나게 됩니다.

 

 

2. 구글애널리틱스4(GA4) 접속 후 빅쿼리 연동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

관리 > BigQuery 링크 > 연결

GA4에 접속 후 왼쪽 하단에 관리, BigQuery, 링크 순으로 클릭해줍니다.

 

BigQuery 프로젝트 선택하기

 

700해당 프로젝트 선택 > 확인

해당하는 빅쿼리 리소스(프로젝트) 선택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데이터 위치 : 서울

빅쿼리 데이터 센터가 존재하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현재 접속하는 인터넷이 한국이라면 서울을 선택하고 그 외 국가는 알맞게 위치를 선택하면 됩니다.

 

내보내기 유형 : 매일

다음은 GA4 빅쿼리 연동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내보내기 유형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매일은 빅쿼리 리소스에 하루 중 일정시간에 딱 한 번만 데이터를 넣으며 스트리밍의 경우 실시간으로 빅쿼리 리소스에 데이터가 계속해서 들어오는 유형입니다.

 

실시간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한다면 스트리밍 유형도 체크를 해줘야 하지만,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검토 후 보내기

설정을 검토한 후 보내기를 누르면 GA4와 빅쿼리에 연동이 완료됩니다.

 

 

3. 빅쿼리 연동 확인 방법

GA4에서 확인 방법

GA4에서는 관리, BigQuery 링크 순으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프로젝트에 연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조건에 맞춰 진행한다 해도 빅쿼리 콘솔에 GA4 데이터가 생성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GA4가 설치된 사이트에 데이터가 너무 작아 빅쿼리에서 인식을 못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데이터가 모이는 기간을 넉넉하게 잡아 2~3일 정도 기다리면 생성이 완료 됩니다.

 

 

 

https://www.finedatalab.com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