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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4(GA4)

구글애널리틱스가 유니버셜(UA)에서 GA4로 강제 전환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2022년 3월 16일, 구글에서 구글애널리틱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를 기능지원 중단한다고 발표를하게 되었습니다.

유예기간을 두어 구글애널리틱스4로 건너가라는 강수를 띄우게 되었네요.

 

GA 사용중이면 상단에 항상 이 문구가 떠 있습니다.


유예기간은 2023년 7월 1일입니다. 이후 6개월 동안은 이전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에서 처리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안에 과거 보고서를 내보내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이 지원 중단 날짜가 되면 더 이상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확인하거나 API를 통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단 GA360의 속성의 경우는 2023년 10월 1일 까지 일회성으로 연장된 처리기간이 주어집니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583528
Universal Analytics will be going away - Analytics Help
Universal Analytics will be going away Last updated: March 16, 2022. Visit this page in the coming months for the latest information. Google Analytics 4 is our next-generation measurement solution, and it's replacing Universal Analytics. On July 1, 2023 , standard Universal Analytics properties will...

support.google.com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고객님들은 유니버셜을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대부분의 고객님들이 이용하는 케이스는 무료인데 구글의 다양한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어서입니다.
여타 다른 솔루션에 비해 강력함이 장점이죠.

문제는 구글애널리틱스가 국외제품이다보니 보는 방법과 설명서의 친절함이 없어서, 초보자입장에서 무척이나 보기 힘들다는 거죠. 그래도 꾸역꾸역 대부분의 고객님들이 사용을 하고, 대부분의 업체에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큰 문제는 유니버셜애널리틱스에서 GA4로 강제전환이 되는 문제입니다.

기존에 이미 익숙해진 세션기반의 유니버셜애널리틱스에 비해 GA4는 이벤트기반이라 아예 다른 프로그램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문제는 고객님들의 대다수가 보고용자료로 사용을 하고 있던 부분들이 아예 송두리채 근간이 흔들려버리는 부분이죠..

또한 수치도 틀리지만, 보고서 조차도 동일하게 되어있지 않아서 기존의 보고서와 비슷하게 보고자할때는 개별적으로 일일히 맞춤형 보고서를 만들어 봐야하는 문제점도 발생하였습니다.


빅쿼리를 사용할수있어서 원천데이터를 볼수 있는 부분도 있긴 하지만,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소프트 유저들에게는 비용이 많이 발생하며, 데이터를 다룰줄 아는 업체가 아닌이상 그림의 떡일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해결책은 몇가지로 정리 할 수 있겠습니다.


- 최대한 유니버셜애널리틱스를 유지하고 내년 중순쯤에 GA4로 변경

- 유니버셜과 GA4를 같이 설치하고 ga4맞춤보고서를 만들어가면서, 변경사항을 2중으로 체크

- GA4를 빨리 설치하여 기존 유니버셜과 다르다는 점을 어필하여, 새롭게 시작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보고용 자료로 사용이 되다보니 2번을 활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자 그럼, 궁금한점.

가. GA4는 현재 완벽한가?


국내에서는 여러가지 사례가 많징않아서, 다양한 말을 들을수 있는곳이 적습니다.

해외사례를 볼때, 아직까지 불완전하며, 매저먼트 프로토콜같은경우, 2년이 지났지만 개선이 되지않고 있습니다.

(예: 매져먼트 프로토콜로 전달을 해주면 지역이 잡히지 않거나, 금액등이 이상하게 잡히는등 다양한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문제점도 결론적으론 빅쿼리를 이용하면 되긴 하지만, 문제는 비용이 너무 발생되어버리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유니버셜처럼 될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겁니다.



나. 데이터를 편하게 볼수있는가?

이부분 역시, GA4버젼으로 변경되고나서 그나마 불편하던 유니버셜의 보고서가 더 보기 불편하게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최소한 유니버셜처럼 보고자한다면 커스텀을 해줘야하는 불편함이 감수됩니다.



다. 다른 대안이 있는가?

구글애널리틱스외에 무료로 분석을 쓸만한 분석툴이라봤자, 네이버애널리틱스정도일텐데요. 부실하기 짝이 없는 네이버애널리틱스를 쓰기엔 그냥 대부분의 고객님들은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대안이 있다면 좋겠지만, 별다른 대안이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요약해보자면,

1. 2023년 7월부로 GA4로 강제전환되지만, 아직은 불안정하며, 불친절하다.
2. 이에따라 내년까지 미루거나, 둘다를 사용하거나, 혹은 빠르게 전환하고자 하는 선택을 해야하는 시점이다.



파인데이터랩은 GA4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모색하여, 고객님들이 데이터분석을 편하게 진행할수있도록, 기본설치형, 결제설치형, 전자상거래설치형, 빅쿼리를 이용한 정밀분석형등 다양하게 고객에게 제공하고, GA4에 대한 핸드북등을 제공하고 보고서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www.finedatalab.com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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