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태그 매니저(GTM)

변경된 구글태그매니저(GTM)로 GA4 연동 및 이벤트 생성하기

 

최근 구글태그매니저(GTM)의 GA4 구성 태그가 Google 태그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설정하는 방법이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이전에 이미 생성한 구성 태그는 자동적으로 Google 태그로 변경되어 작동되기 때문에 따로 수정할 필요는 없고, 새롭게 생성하는 경우에만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변경된 사항 중 특히 유의해야할 점은 구성 태그에 있던 '사용자 속성'이 이제는 이벤트 태그 내에서만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부분은 GA4 연동하는 방법과 함께 아래에서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구글태그매니저(GTM)로 GA4 연동하기

변수에 태그 설정에 필요한 측정ID 설정하기

변경된 구글태그매니저(GTM)에서는 구성 태그인 Google 태그 외에 이벤트 태그에서도 측정 ID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여러 이벤트를 생성하게 될 경우, 매번 측정 ID를 입력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기 때문에 변수에 측정 ID를 저장해 두고 사용하면 간편하게 태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구글태그매니저(GTM) > 컨테이너 > 변수 > 사용자 정의 변수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변수를 만듭니다.

 

 

2. 상단에 변수명을 입력하고, 변수 구성 상자에서 [상수]를 선택합니다.

 

 

3. 값에 측정ID를 입력해 줍니다.

측정 ID는 구글애널리틱스(GA4) > 관리 > 속성 > 데이터스트림 > 스트림 세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ogle 태그 설정하기

1. 구글태그매니저(GTM) > 컨테이너 > 태그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태그를 만듭니다.

 

 

2. 상단에 태그명을 입력하고, 태그 구성 상자에서 [Google 태그]를 선택합니다.

 

 

3. 태그 ID에 Ga4 측정 ID를 입력합니다.

그냥 입력해 주거나, 앞서 설정해둔 변수에서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트리거는 Initialization - All Pages를 선택해 준 후 저장해 줍니다.

 

 

미리 보기로 꼭 태그가 잘 작동되는지 확인 후 배포하도록 합니다!

 

구성 태그와 이벤트 태그에서 매개변수 그룹화하기

구글태그매니저(GTM)에서 주요 설정 선택사항은 구성, 이벤트, 사용자 속성으로 나누어집니다.

구성 설정과 이벤트 설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효 매개변수가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구성 설정에 유효한 매개변수

> 이벤트 설정에 유효한 매개변수

 

이번 업그레이드에서 추가된 사항으로 구성, 이벤트 설정을 할 때 변수에 자주 사용하는 매개변수를 그룹화하여 저장해 두고 태그에서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 생겼습니다.

 

예시로 이벤트 매개변수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이벤트 태그 만들기(그룹화된 매개변수 사용)

1. 구글태그매니저(GTM) > 컨테이너 > 변수 > 사용자 정의 변수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 후, 변수 구성 박스에서 [Google 태그: 이벤트 설정]을 선택합니다.

(구성 설정의 매개변수를 그룹화 할 경우에는 [Google 태그: 구성 설정]을 사용합니다.)

 

 

 

2. 이벤트 매개변수와 사용자 속성을 설정해 줍니다.

 

3. 태그에서 이벤트 태그를 하나 만들어 줍니다.

이벤트 태그는 태그 구성 박스에서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를 선택합니다.

 

 

4. 측정ID, 이벤트 이름을 입력해 준 후 이벤트 매개변수 > 이벤트 설정 변수에서 변수에서 만들어 놓은 이벤트 매개변수를 선택해 줍니다.

 

 

 

[상속된 매개변수 표시]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이벤트 구성 변수에 담겨 있는 매개변수가 보이게 됩니다.

다만, 사용자 속성은 이벤트 구성 변수에 담겨있다 하더라도 태그 설정 시 화면상에는 보이지 않지만 구글애널리틱스(GA4)에서는 사용자 속성이 수집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수집된 사용자 속성 값

 

 

5. 이벤트 조건에 해당하는 트리거를 설정해 준 후 저장합니다.

 

 


https://finedatalab.com/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