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GA)

구글애널리틱스(GA)의 기여분석 프로젝트(Google Attribution Project) 시작하기

 

구글애널리틱스(GA)의 보고서 우측을 자세히 보면 기여 분석 베타라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은 기여 분석 기능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기여 분석 프로젝트(Google attribution)는 기존에 구글애널리틱스의 유료버전인 구글애널리틱스 360에서만 지원이 되었던 기능이었지만 지금은 베타 버전을 통해 무료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여 분석이란?

기여분석은 사용자가 전환까지 도달하는 과정에 있어서 각각의 매체들이 전환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지 전환 기여도에 따라 분석하는 것입니다.

 

전환에 기여한 채널을 정확히 분석하기 위해서는 전환 경로의 터치포인트에 각각 얼마의 기여도를 부여할 것인지를 정해주어야 하는데요. 이렇게 기여도를 부여하는 규칙을 기여 분석 모델이라고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의 기여 분석 프로젝트(Google attribution)는 6가지의 기여 분석 모델이 있습니다.

 

기여 분석 프로젝트(Google attribution)의 모델 6가지

1) 첫 번째 클릭 : 첫 번째 터치 포인트에만 100%의 기여도가 주어집니다.
2) 마지막 클릭 : 마지막 터치 포인트에만 100%의 기여도가 주어집니다.
3) 선형 : 각 터치 포인트에 균등한 기여도가 주어집니다.
4) 위치 기반 : 첫 번째와 마지막 상호작용에 높은 기여도가 주어지고 나머지는 균등하게 기여도가 주어집니다.
5) 시간 가치 하락 : 시간에 따라 전환과 가장 근접한 터치 포인트일수록 높은 기여도가 주어집니다.
6) 데이터 기반 : 수집된 데이터를 관찰하여 실제 데이터를 계산하여 기여도를 부여합니다.

 

기여분석과 다채널 유입경로 비교 이미지

 

 

그런데, 구글애널리틱스(GA)의 전환 보고서 중 다채널 유입경로 보고서와 채널의 전환 기여도를 분석한다는 점에서 기여 분석 프로젝트(Attribution Project)와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다채널 유입경로 보고서와 기여분석 프로젝트는 기여도를 측정하는 방법인 기여 분석 모델 측정 방법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데이터 기반 모델 활용의 유무에 있습니다.

다중 채널 유입경로 보고서는 기여 모델이 고정되어 있는 반면, 기여 분석 프로젝트(Attribution Project)는 데이터 기반 모델을 제공하여 더 유연하고 정확한 기여도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의 기여 분석 프로젝트(Attribution Project)에서 데이터 기반 모델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알아야 할 점이 있는데요. 데이터 기반이기 때문에 30일 동안 600회 이상의 전환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는 조건에 충족해야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여 분석 프로젝트(Attribution Project) 시작하기

1. 구글애널리틱스(GA)의 우측 메뉴바 하단에 있는 기여 분석 베타 영역을 선택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 우측 메뉴바

 

 

2. 기여 분석 베타 화면에서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3. 기여 분석 베타의 시작 설정 1단계에서 사용할 계정의 계정/속성/보기를 선택해줍니다.

 

 

4. 2단계에서는 전환유형을 선택해주고 설정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5. 기여 분석 프로젝트(Attribution project)가 생성되면 데이터가 충분히 수집되기까지 필요한 시간이 안내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의 기여 분석 프로젝트(Attribution project)는 데이터 기반 모델이라는 확실한 차별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웹스토어를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어떤 채널이 전환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기여하고 있는지 정확하지만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s://www.finedatalab.com/

 

파인데이터랩

파인데이터랩은 커머스 데이터 구축을 통한 컨설팅, 구축, 솔루션제작 업체입니다.

www.finedata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