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GA) 잠재고객보고서는 사용자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는 보고서입니다. 오늘은 잠재고객보고서의 다양한 항목 중 인구통계와 관심분야를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 잠재고객보고서의 인구통계와 관심분야
잠재고객보고서의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는 사용자의 연령과 성별, 관심분야는 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른 정보를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사용자의 정보를 불러오는 원리는 개인정보 수집은 아니고, 구글의 광고 네트워크에서 사용자 쿠키ID 등 익명의 대상을 추적 및 그 행동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연령, 성별, 관심사를 추측하여 보여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정확도가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주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타겟층 형성 등 대략적인 방향성을 보는데 참고하기에는 충분히 활용도가 있는 보고서입니다.
그런데, 이 두 보고서를 보려고 하니 처음에 아무런 데이터가 안나와있죠? 왜 안나오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이 두 보고서는 따로 2가지의 설정을 해주어야만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와 관심분야 설정하는 방법
1. 광고 보고 기능 사용
먼저 구글애널리틱스(GA)에서 관리 > 속성 > 속성 설정 >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 에서 설정 체크 후 저장해줍니다.
속성 설정에서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항목이 없다면?
-> 초기에 이미 인구통계 개요 보고서에서 사용 버튼을 체크했을 수 있습니다.
2.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
구글애널리틱스(GA)에서 관리 > 속성 > 추적 정보 > 데이터 수집 > 리마케팅 / 광고 보고서 기능 에서 설정 체크 후 저장해줍니다.
그런데 최근에 상단을 보니 광고 기능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공지가 있습니다.
리마케팅과 광고 보고서 기능 체크가 없으신 분들은 이미 업그레이드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Google 신호 데이터 활성화에 대한 기능 설명창이 뜨고 계속 - 활성화 버튼을 눌러서 업그레이드 시켜줍니다.
그러면 이전에 리마케팅과 광고 보고서 기능으로 나뉘어 있던 설정이 Google 신호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 수집으로 바뀌어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하신분들은 이부분을 설정에 체크해주세요.
참고사항
-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바로 적용되지 않고 1~2일 정도 후에 반영됩니다.
- 데이터 양이 적을 경우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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