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Google Analytics4(GA4)에 구글 태그 매니저(GTM) 맞춤 이벤트(custom event)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4(GA4) GTM 맞춤 이벤트(custom event)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이전에 GTM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구글태그매니저(GTM)란?

안녕하세요! GA로 데이터를 쉽게 보내주는 관리 시스템인 GTM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는 웹 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태그(tag)라고 부르는 추적 코드를 쉽고 빠르게 업데

finedata.tistory.com

 

 

 

 

 


 

 

 

 

 

 

 

Google Analytics4(GA4) 이벤트(event)

 

Google Analytics4(GA4) 이벤트는 크게 4가지로 분류됩니다. 자동 수집 이벤트 / 향상된 측정 이벤트 / 맞춤 이벤트

/ 추천 이벤트가 있습니다. 저는 맞춤 이벤트(custom event) 설정해 보겠습니다.

 

맞춤 이벤트는 Google Analytics4(GA4) 도움서에 있는 권장 이벤트와 설정하는 방법은 동일하지만 이름을 따로 만들어야 한다 것이

차이점입니다.속성 고유 이벤트 이름은 500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이벤트를 삭제할 없기에 고유한 이벤트 이름을 많이 만드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Google Analytics4(GA4) 맞춤 이벤트(custom evenet) 설정

 

저는 블로그 게시물의 click event 생성하고자 합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게시물을 클릭했을 태그가 발생하도록 만들겠습니다.

 

 

 

 

 

 

우선 홈페이지와 연동된 GTM 컨테이너 계정으로 들어갑니다.

 

 

 

 

 

 

왼쪽에서 트리거 메뉴를 누른 새로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트리거 구성을 눌러 클릭 이벤트에 해당하는 트리거 영역을 찾습니다.

 

 

 

 

 

 

클릭 이벤트는 두가지가 존재하는데 블로그 게시물의 코드를 확인하면 선택할 있습니다.

해당 게시물이 <a> 태그로 되어 있다면 링크만 요소를 사용하고 아니라면 모든 요소 선택해 줍니다.

 

 

 

 

 

 

블로그로 돌아가 해당 게시물의 태그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해당 게시물에서 오른쪽 버튼 -> 검사 클릭합니다.

 

 

 

 

 

 

태그를 확인해 보니 <a> 태그이므로 링크만 요소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해당 태그의 선택자 요소도 필요하기에 오른쪽 코드에서 선택자를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태그를 확인해 보니 해당 게시물의 전체 태그가 <div> 쌓여 있고 아래 바로 자식 속성인 <a>태그가 존재하는 것을 있습니다.

따라서 div class 명인 post-item 이용 a 선택자를 만들 있습니다.

 

-        게시물 태그 : .post-item > a

-        Class 명이 post-item 바로 아래에 있는 a 태그를 의미합니다.

-        Class 경우 .을 붙여주고 id 경우는 # 붙여줍니다.

 

 

 

 

 

 

 

다시 태그 매니저(GTM)으로 돌아가 링크만 요소 선택합니다. 또한 모든 링크만 요소가 아니기에 일부 링크 클릭 선택합니다.

조건을 click element 설정한 css 선택 도구와 일치 선택합니다. 빈칸에 이전에 알아둔 a태그의 선택자(.post-item > a)

적어줍니다. 그리고 저장을 눌러줍니다.

 

 

 

 

 

 

트리거를 만들었으니 실행할 있도록 태그를 만들어야 합니다. 메뉴에서 태그를 클릭해 새로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태그 구성을 눌러 GA4 이벤트 눌러줍니다.

 

 

 

 

 

 

구성 태그를 이전에 설정해 GA4 태그 선택해 줍니다. 이벤트 이름은 tstory_click 으로 설정하겠습니다.

 

** GA4 구성 태그를 만들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Google Analytics 4(GA4)를 구글태그매니저(GTM)와 연동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 4(GA4)를 구글태그매니저(GTM)와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Google Analytics 4(GA4)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

finedata.tistory.com

 

 

 

 

 

 

 

 

 

그다음이벤트 매개변수(parameter) 넘어가 매개변수(parameter) 지정합니다.

매개변수(parameter) 정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제가 게시물을 클릭했을 보고자 하는 정보라고 생각하시면 같습니다.

 

저는 게시물명 post_view 와 Page_location 정보를 알고 싶으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설정한 게시물 view_trigger 선택한 저장을 클릭합니다.

 

 

 

 

 

 

태그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한 미리보기 설정을 눌러줍니다.

 

 

 

 

 

 

게시물을 누르면 tag assistance에서 게시물 view_tag 실행된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해당 태그를 확인하면 매개변수의 정보 있습니다.

 

 

 

 

 

 

태그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 했다면 제출을 눌러 게시를 눌러줍니다.

후에 Google Analytics4(GA4)에서 해당 태그의 정보를 확인할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4(GA4) 실시간 보고서를 보면 데이터가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이상으로 Google Analytics4(GA4)에서 구글태그매니저(GTM)로 맞춤 이벤트(custom event) 설정하는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후에 Google Analytics4(GA4) 보고서에서 매개변수의 데이터를 확인하고자 때는 맞춤 측정 기준설정 필요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맞춤 측정 기준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