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4(GA4)

Google Analytics4(GA4) 분석 허브(Analysis Hub)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 Analytics4(GA4)에서 변화된 분석 기능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oogle Analytics4(GA4)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읽어주세요.

 

 

 

Google Analytics4(GA4)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새롭게 선보인 Google Analytics4(GA4)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Google Analytics 4(GA4)란? Google Analytics 4(GA4)는 백엔드에서 Firebase를 사용..

finedata.tistory.com

 

 

 

 


 

 

 

 

 

Google Analytics4(GA4) 분석 기능의 변화

 

 

Google Analytics4(GA4)에서는 이전 유료 버전인 GA360에서만 제공하던 기능인 분석 허브 무료로 사용할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유니버설 구글애널리틱스는 정의된 보고가 존재했으며 안에서 한정된 변화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GA4 분석 허브를 사용함으로써 유연하고 자유로운 분석 가능합니다.

사용자들의 앱과 사용으로 상호작용을 더욱 구체적으로 분석할 있게 되었습니다.

 

 

 

 

 

다른 몇개의 특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벤트 단위로 퍼널 설계 가능해짐
-        다수의 세그먼트일 중복 영역의 분석이 더욱 수월
-        데이터 수집 뿐만 아니라 분석이 가능해짐
-        GA4에서는 목표 설정 없이 기존 데이터로 퍼널 설계 가능해짐

 

 

 

 

 

 

 

 

 

탐색

 

 

탐색에서는 측정기준(Dimension)  세그먼트의 고객 이용 / 거래 / 이벤트 비중을 확인 가능합니다. 초록색 영역이 측정기준입니다.

 

 

 

 

 

보고서의 변수 파트에는 기간 설정, 세그먼트(Segment), 측정기준(Diemsion), 측정항목(Metric)들이 존재합니다.

맞춤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변수 파트의 변수를 설정 파트에 옮겨야 합니다.

 

 

 

 

 

 

 

 

세그먼트 중복

 

세그먼트별 사용자 중복을 분석 특정 잠재 고객을 파악 생성 있습니다.

세그먼트는 사용자, 이벤트를 바탕으로 지정할 있습니다.

 

 

 

 

 

 

 

 

유입경로 분석

 

방문자의 행동(Behavior) / 측정기준(Dimension) / 측정항목(Metric) 단계별 세그먼트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어떤 단계가 전환에 있어 가장 중요한지 파악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어디서 유입되고 이탈했는지도 시각적으로 확인할 있습니다.

 

 

 

 

유입 경로 분석에서는 유입 단계를 변경, 수정할 있습니다.

 

 

 

 

 

 

 

 

 

 

 

경로 분석

 

 

이벤트 데이터 기반으로 유저의 행동 흐름 보고서 제공합니다.

유입 경로 단계 사이에서 사용자가 전환한 이유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경로 분석에서는 노드를 선택할 있으며 해당 노드의 수치를 클릭해야 다음 단계가 생성됩니다.

 

 

 

 

 

 

 

 

 

 

 

 

사용자 탐색기

 

 

개별 사용자 활동을 드릴 다운해 특정 사용자 흐름에 대한 인사이트 발굴할 있습니다.

인스턴스 ID 웹은 쿠키 값으로 나오며 IOS 광고주별 식별자가 기기 ID이며 안드로이드는 광고 ID입니다.

 

 

 

 

 

 

 

 

 

 

동질 집단 분석

 

 

주에 걸쳐 사용자의 획득 날짜 기준으로 측정항목(Metric)을 비교 있는 분석 보고서 입니다.

 

 

 

 

동질 집단 분석은 동질 집단 포함 기준/ 재방문 기준 / 동질 집단 세분화 기준 선택할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4(GA4) 새로운 분석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분석들은 기법에 관한 것이고, 이외에도 템플릿 갤러리에서 사용 사례 / 업종에 따른 보고서 샘플들이 존재합니다.

 

Google Analytics4(GA4)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맞게 분석 허브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